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재명, 15일 광주서 사실상 대선 출정식

"손가락혁명군 드디어 출정" 페북에 공지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이 오는 15일 광주광역시에서 사실상 대선 출정식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6일 페이스북에 올린 '출정이다! 손가락혁명동지 여러분!'이란 제목의 글에서 "15일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손가락혁명군이 드디어 출정합니다. 특무상사 이재명도 함께합니다. 전국 아니, 전 세계 손가락혁명동지 여러분 광주에서 만납시다!!"라고 밝혔다.

손가락혁명군(이하 손가혁)은 지난해 9월 이 시장이 '혁명적 변화'를 주창하며 대선 출마 결심을 밝힌 이후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기반으로 형성된 자발적 지지자들을 말한다.

[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앞서 이들은 지난해 10월 23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손가락혁명군 작동모의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그 당시 3천명 안팎이 참석해 일부에서 대선 출정식이라는 해석이 나왔으나, 이 시장 측은 '상견례'일뿐이라고 밝혔다.

이번 손가혁 출정식은 대통령 탄핵 정국이 지속하는 데다가 공직선거법(사전선거운동 금지) 위반 소지도 있다는 현실적 여건을 고려, 공식 출정식이 아닌 비공식 행사를 통해 설 민심에 다가가려는 의도가 아니겠냐는 해석이 나온다.

광주를 선택한 것은 민주화 성지이자 정치적 측면에서 상징성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9월 광주와 전남을 방문한 이 시장은 광주를 떠나며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며 대권 출마 결심을 밝힌 바 있다.

그는 당시 "어머니가 제 생물적 삶을 주셨다면 광주는 저의 사회적 삶을 시작하게 한 곳이다"라며 "광주 민주항쟁의 진실에 눈뜨면서 독재권력에 의해 세뇌돼 살던 좀비 일베충에서 비로소 자기 판단을 가진 주체가 됐다"고 광주를 '사회적 어머니'로 표현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연합뉴스 자료사진]

kt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1/06 18:0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