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시리아반군 평화협상 불참 경고…"정부군, 곳곳서 휴전 위반"(종합2보)

반군 10개 조직 성명 발표…시리아정부 "반군, 상수원 무기화"

(서울·모스크바·이스탄불=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유철종 하채림 특파원 = 시리아반군이 정부군의 휴전합의 위반을 지적하며, 위반행위가 계속되면 임박한 평화협상에 불참하겠다고 경고했다.

러시아·터키가 중재한 시리아 휴전합의에 동참한 10개 시리아반군 조직은 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군과 그 동맹군이 폭격을 계속해 휴전합의를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알카에다 시리아지부 역할을 한 자바트 알누스라의 리더 모하마드알-줄라니가 지난 7월 알카에다를 떠나 '자바트 파테알샴(JFS)'으로 개명한다고 발표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알카에다 시리아지부 역할을 한 자바트 알누스라의 리더 모하마드알-줄라니가 지난 7월 알카에다를 떠나 '자바트 파테알샴(JFS)'으로 개명한다고 발표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이들은 그러면서 "정부군 측의 휴전합의 위반이 멈출 때까지 1월 말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회담 준비와 관련한 모든 접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리아 전면 휴전을 중재한 러시아와 터키는 이달말에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시리아 사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 간 평화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와 터키가 보증국 역할을 맡은 휴전합의는 지난달 30일 0시부터 발효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새해 첫날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평화회담에도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했다.

하지만 반군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정부군이 휴전합의 이후에도 수도 다마스쿠스 외곽 와디바라다와 동(東)구타 지역 등에서 공격을 강화했고 비난했다.

정부군과 레바논 무장세력 헤즈볼라가 안보리 투표 준비 기간에 다마스쿠스 외곽의 반군 점령지인 와디바라다에 폭격을 퍼부었으며 다마스쿠스의 상수원 등 일대를 탈환하려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가 운영하는 시리아 현지 분쟁중재센터도 2일 공지문을 통해 "하루 동안 34건의 휴전협정 위반 사례가 보고됐다"며 "다마스쿠스에서 16건, 라타키아에서 7건, 알레포에서 6건, 하마에서 5건의 협정 위반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에 따르면 정부군과 동맹 세력은 2일 와디바라다를 공습했다.

반군의 경고에 대해 시리아군은 반군이 수도 다마스쿠스의 상수원을 무기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격했다고 강조했다.

시리아정부는 반군이 와디바라다에 있는 취수장에 경유를 살포하는 등 상수원을 오염시켰으며 이후에는 급수를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유엔은 다마스쿠스 일대 주민 약 400만명이 지난달 22일 이래 물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다마스쿠스 단수…정부 "반군, 상수원에 경유 뿌려"
다마스쿠스 단수…정부 "반군, 상수원에 경유 뿌려"지난달 29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민이 물을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EPA=연합뉴스]

시리아군과 반군의 이번 휴전에는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자바트 파테알샴(JFS)', 쿠르드계 민병대 '인민수비대'(YPG) 등이 배제되고, 러시아와 터키가 합의한 이른바 '온건 반군' 10여 개가 동참했다.

파테알샴은 알카에다 시리아지부 역할을 한 자바트 알누스라가 작년 7월 개명한 조직이다.

YPG는 미군 주도 IS 격퇴전의 지상군 역할을 하며 시리아 북동부를 대규모로 되찾은 서방의 동맹이지만, 터키는 이들을 테러조직으로 분류한다.

휴전합의에 포함되지 않은 파테알샴의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휴전 체제에서 도출하는 정치적 해결방안은 범죄정권을 복제하는 것일 뿐"이라며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과 싸움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gogog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1/03 17:4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