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IRD, 과학기술인 대상 '이러닝 수요조사' 결과 발표

송고시간2016-12-24 09:00


KIRD, 과학기술인 대상 '이러닝 수요조사' 결과 발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오창 신청사 전경 [KIRD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오창 신청사 전경 [KIRD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이하 KIRD)은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역량기반 교육 니즈를 조사한 이러닝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KIRD는 지난 2014년부터 R&D 인력의 이러닝 관련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과학기술인력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이러닝 수요조사를 하고 있다.

개발원 측은 "올 하반기 수요조사에서는 연구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기반 교육을 위해 심층 요구 분석을 추가해 차년도에는 더욱 효율적인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이번 수요조사에서는 이러닝 콘텐츠 이외에도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지식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조사했다"라고 전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러닝 학습자 수료 이유로 '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가 63.6%로 가장 높았으며, R&D 필수 분야의 연구윤리 및 연구실 안전 과정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사항 조사결과 '다양한 주제의 교육'에 대한 니즈가 32.9%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지식콘텐츠 교육 니즈 조사결과 KIRD가 지식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수강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전체 중 91.6%로 나타났으며 'R&D 전문 및 이슈' 분야에 대한 니즈가 높았다.

R&D 전문 분야 중 기획 파트가 24.7%, 아이디어 창출 부분이 23.8%, 데이터 분석 및 통계 파트가 17%, R&D 이슈와 관련된 수요조사에서는 최신 과학이슈가 42%로,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소개가 23%로 조사됐다.

KIRD는 이에 따라 R&D 인력의 이러닝 관련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 맞춤형 R&D 전문 콘텐츠 및 지식콘텐츠를 개발해 차년도 상반기부터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류용섭 원장은 "과학기술인들의 연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기 위해 항상 현장수요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지속적인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교육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 개발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KIRD 이러닝 포털은 재직 및 예비 과학기술인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수강신청 방법은 이러닝 포털 또는 모바일 페이지를 방문해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다. (연합뉴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