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재인 "새누리 탄핵 동참토록 힘모아야…시민혁명 완성할 때"(종합)

송고시간2016-12-03 19:37

광주서 촛불집회 참석…5·18 민주화운동 유가족 면담도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3일 "새누리당이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동참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3일 광주 촛불집회에 참가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3일 광주 촛불집회에 참가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문 전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6차 주말 촛불집회' 참석을 앞두고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를 찾아 "야당 의원만으로는 탄핵 가결이 불투명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을 퇴진시키려면 광주시민과 국민이 끈질기게 촛불을 들어야 한다. 비바람이 불고 폭풍우가 몰아쳐도 촛불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광주시 금남로 서명운동 참여에 앞서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을 찾아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을 요구하는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과 면담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1980년 5·18 민주화운동도, 1987년 6월 항쟁도 미완에 그쳤다"며 "이제는 제대로 시민혁명을 완성할 때"라고 목청을 높였다.

3일 광주 금남로에서 정견을 밝히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3일 광주 금남로에서 정견을 밝히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문 전 대표는 오후 6시부터 광주시민과 함께 촛불을 들고 금남로 집회에 참여했다.

그는 윤장현 광주시장·이형석 광주시당 위원장·박혜자 전 의원 등 지역 당원들과 함께 군중 속에 자리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함성을 외쳤다.

문 전 대표는 당초 무대에 올라 자유발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주최 측으로부터 불허 통보를 받았다.

집회를 주최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는 최근 탄핵 표결이 미뤄진 국회 상황에 실망해 문 전 대표를 비롯한 정치인의 자유발언권을 제한했다.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