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송고시간2016-12-01 12:00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고장석 인턴기자 = tvN 'SNL코리아8'이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지난달 26일 SNL 측은 특별 출연한 남자 아이돌 그룹 'B1A4'의 현장 촬영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B1A4 멤버가 일렬로 서 있는 가운데, 여성 출연진들이 일제히 달려들어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듯한 충격적인 모습이 담겨있었습니다. 성추행 논란이 일자, 제작진은 다음날 '과격한 행동에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명백한 성추행을 '과격한 행동' 정도로 인식한 태도에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최근 남성 성폭력 피해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성폭행 피해자 중 남성 비율은 2011년 3.8%(749명)에서 2015년 6.2%(1천243명)로 4년 새 65.9%나 늘었습니다.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2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3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4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5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6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7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8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9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0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1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2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3

<카드뉴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 14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남성 성폭력 피해자의 눈물

tvN 'SNL코리아8'이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지난달 26일 SNL 측은 특별 출연한 남자 아이돌 그룹 'B1A4'의 현장 촬영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B1A4 멤버가 일렬로 서 있는 가운데, 여성 출연진들이 일제히 달려들어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듯한 충격적인 모습이 담겨있었습니다.

성추행 논란이 일자, 제작진은 다음날 '과격한 행동에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명백한 성추행을 '과격한 행동' 정도로 인식한 태도에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최근 남성 성폭력 피해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성폭행 피해자 중 남성 비율은 2011년 3.8%(749명)에서 2015년 6.2%(1천243명)로 4년 새 65.9%나 늘었습니다.

피해 유형은 강제 추행이 60%로 가장 많았고 강간이 20% 이상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남자가 어떻게 성추행을 당해?" "너도 좋았겠네!"

하지만 남성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입니다.

특히 성인 남성 피해자의 경우 ‘남자다움’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얽매여 수치심이나 고립감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남성 피해자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 때문에 신고를 꺼리는 경향도 있죠.

남성 성폭력 피해자도 여성 피해자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호소합니다. 피해 남성의 70%가 '타인에 대한 혐오'를, 17.3%가 '신변 안전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2013년 여성가족부 성폭력 실태조사)

또한 '성폭력 피해는 여성이나 아동에게만 발생한다'는 잘못된 통념은 남성 피해자들을 2차 피해에 노출시킵니다. 남성 성폭력 피해가 별것 아니라고 가볍게 여기는 태도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여성가족부는 남성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인남성 성폭력 피해지원 안내서'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잘못된 인식 바로잡기>

-남성은 성폭력 피해를 보지 않는다?

->성폭력은 권위와 위력을 이용한 폭력으로 남녀 모두 피해자가 될 수 있다.

- 남성은 여성보다 피해로 인한 상처가 적다?

-> 상처와 후유증은 성별이 아닌 피해 지속 기간, 주변인과 사회의 신뢰와 지지 여부 등에 의해 달라진다.

(성인남성 성폭력 피해지원 안내서 中)

"성폭력 피해는 여성만의 문제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사람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임관식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

'남성도 성폭력 피해에서 자유롭지 않다'

여성과 남성 모두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shlamaze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