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25년까지 동탄 트램 등 9개 도시철도 건설
송고시간2016-11-30 15:22
내달 1일 공청회 후 국토부 승인 신청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는 2025년까지 동탄 트램 등 9개 노선, 총연장 91.45㎞의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9개 노선은 동탄도시철도(노선1·노선2),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위례-하남선 등이다.
해당 노선들은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B/C(비용 대비 편익, 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가 0.7 이상으로 나왔다.
B/C는 동탄도시철도 노선1이 1.09로 가장 높았고 성남2호선 1.02, 위례-하남선 0.94 등의 순이었다.
성남1호선은 0.70, 용인선 광교연장 0.73, 오이도연결선 0.74 등으로 B/C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방식은 동탄도시철도 등 7개 노선이 '트램', 8호선 판교연장 '중량전철'. 용인선 광교연장 '선형유도전동기(LIM) ', 위례-하남선 '고무차륜' 등이다.
오이도연결선 대안2(오이도역∼시화MTV·6.32㎞) 노선의 경우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단계별 추진이 가능하도록 '후보노선'으로 제시했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은 "경기도는 총 발생통행량 가운데 철도 수단분담률이 5.9%로 서울시 21.9%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인천시 7.5%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계획대로 도시철도가 건설되면 올해 대비 143%의 도시철도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다음 달 1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9개 도시철도 구축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연다.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최종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다음 달 중에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노선명 | 구 간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B/C | ㅇ차량방식 |
계 | 9개 노선 | 91.45 | 33,519.7 | ||
동탄도시철도 | 노선1 (망포역~동탄역~오산역) | 16.44 | 6,499.0 | 1.09 | 트램 |
노선2 (병점역~동탄역~동탄2) | 17.44 | 4,333.8 | 0.86 | ||
수원1호선 | 수원역~한일타운 | 6.17 | 1,763.6 | 0.85 | 트램 |
성남1호선 | 판교역~성남산업단지 | 10.38 | 2,340.8 | 0.70 | 트램 |
성남2호선 |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자역 | 13.70 | 3,468.0 | 1.02 | 트램 |
8호선 판교연장 | 모란차량기지~판교역 | 3.94 | 4,479.1 | 0.88 | 중량전철 |
용인선 광교연장 | 광교중앙역~기흥역 | 6.80 | 5,400.3 | 0.73 | LIM |
오이도연결선 | 오이도역~오이도 ( 2단계 : 오이도~시화MTV) |
6.55 | 1,760.6 | 0.74 | 트램 |
송내-부천선 | 송내역~부천역 | 9.09 | 2,516.2 | 0.92 | 트램 |
위례-하남선 | 위례중앙역~위례하남 | 0.94 | 958.3 | 0.94 | 고무차륜 AG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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