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서울시의회 민주당 대표 "중앙집권에서 자치분권으로 바꾸자"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서울시의회 김종욱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25일 제27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대표연설에서 "중앙집권에서 자치분권으로, 통치에서 협치로 바꿔내자"고 강조했다.

김종욱(구로3) 의원은 "대통령 퇴진 목소리가 거센 가운데 수습권한도 문제의 몸통인 대통령이 갖고 있고, 조금 확장하더라도 국회에 있다"며 "이 부조리한 상황을 일컫는 말이 '권력의 과도한 중앙집중'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백만 촛불을 통해 삶을 바꾸는 실질적 민주주의를 쟁취해야 한다"며 "권력 교체에 머물지 않고 시대를 교체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당장 퇴진해야 하며, 그와 더불어 정의롭고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이러한 사태 공범으로 책임을 지고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 공무원들이 세월호 가족들을 배려하고 지원해 따뜻한 서울시정 모범이 됐고 촛불집회 편의를 위해 화장실을 개방하는 등 민주주의 축제의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조희연 교육감은 국정농단을 한 최순실의 딸 정유라에 대한 불공정하고 부당한 특혜가 교육현장에서조차 벌어진 것과 관련 학생들의 상실감을 치유할 수 있는 조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시의회 김종욱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대표연설[서울시의회 제공=연합뉴스]
서울시의회 김종욱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대표연설[서울시의회 제공=연합뉴스]

merci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25 15:5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