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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벨소리도 특화"…대림산업, 사운드 디자인 도입

엘리베이터 버튼음·초인종 소리 등 개발…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부터 적용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 대림산업[000210]이 건설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아파트에 사운드 디자인을 적용한다.

대림산업은 자사의 아파트 브랜드인 'e편한세상'과 '아크로'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차별화된 소리를 개발해 소리까지 디자인된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사운드 디자인이란 제품이나 기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리를 브랜드나 제품의 특성과 성격에 맞게 선별·제작하고 재구성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오래전부터 전문 엔지니어가 배기음과 각종 경고음, 작동음 등을 연구해왔고 최근 각종 스마트기기에도 브랜드와 제품 이미지에 맞게 디자인된 벨소리, 알림음, 버튼음 등이 적용되고 있다.

그동안 아파트에 적용되는 도어락, 동 출입구 로비폰 등에는 각각 다른 제조사가 만든 사운드가 적용돼 통일성이 없었다.

이에 대림산업은 지난 1년간 광고음악 전문가인 김자현 작곡가와의 협업을 통해 e편한세상과 아크로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사운드를 개발했다.

e편한세상 광고에 사용되던 편안하고 밝은 느낌의 사운드를 바탕으로 동 출입구 로비폰 대기음, 도어락 알림음, 엘리베이터 버튼음, 가구 현관 초인종 소리 등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사운드 디자인은 분양을 앞둔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를 시작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대림산업 상품개발 담당 김상윤 상무는 "고객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독자적인 사운드까지 디자인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날씨, 온도, 계절, 시간, 고객의 감성에 따라 매일매일 조금씩 변하는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가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초인종 소리도 디자인한다…대림산업, 사운드 디자인 도입
초인종 소리도 디자인한다…대림산업, 사운드 디자인 도입대림산업 모델들이 사운드 디자인을 소개하고 있다.[대림산업 제공=연합뉴스]

mong0716@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24 16:47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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