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상원 민주 원내대표 "트럼프의 월가개혁 폐지, 막을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내년 초 들어서는 미국 의회의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된 척 슈머 의원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월가 개혁의 상징인 도드-프랭크법의 폐지를 막을 수 있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와 선을 그었다.

슈머 의원은 21일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도드-프랭크법은 우리가 월가를 통제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라며 "우리에게는 트럼프의 도드-프랭크법 폐지를 막을 수 있는 60표가 있다"고 말했다.

척 슈머 미국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AP=연합뉴스 자료사진]
척 슈머 미국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AP=연합뉴스 자료사진]

슈머 의원은 폐지를 막기 위한 싸움에서 공화당 의원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상원의원 수는 주당 2명씩 모두 100명이다. 전체의 3분의 1을 뽑은 이번 상원의원 선거에서는 공화당이 51석을 확보해 47석을 차지한 민주당을 넘어섰다.

트럼프 정권인수팀은 가장 먼저 도드-프랭크법 폐기를 들고나오면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그 재발을 막고자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도입한 월가 개혁 조치들을 원점으로 되돌리려 하고 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이어 트럼프가 일명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미국의 의료보험 시스템 개혁 법안인 '환자보호 및 부담 적정 보험법(ACA)'을 폐지하려 할 경우에도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트럼프의 무역 관련 법안의 대대적 개정과 세법상 구멍 메우기에는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슈머 원내대표는 "트럼프의 정부 운영이 어둡고 분열적인 방향으로 악화한다면 우리는 이를 악물고 필사적으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척 슈머 미국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AP=연합뉴스 자료사진]
척 슈머 미국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AP=연합뉴스 자료사진]

슈머는 앞서 폭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이후 트럼프와 인프라 투자 비용 등에 관해 두 차례 대화를 나눴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는 전날 트위터에서 "항상 척 슈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다"면서 "그는 전임 원내대표보다 훨씬 똑똑하고 일이 되게끔 하는 능력이 있다"고 밝혔다.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21 14:5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