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세계문화유산 크리스마스캐럴 '고요한 밤' 最古 인쇄본 발견

현존하는 1833년 가사집보다 이전 출판된 듯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크리스마스 캐럴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의 가사가 적힌 가장 오래된 인쇄본이 빈의 골동품 상점에서 발견됐다고 오스트리아 영자지 더 로컬이 가톨릭 통신 카스프레스를 인용해 16일(현지시간) 전했다.

캐럴을 연구하는 민간단체인 '고요한 밤' 협회는 19세기 오스트리아 북부 슈타이르에서 요제프 그라이스라는 인쇄업자가 출판한 '네 편의 새로운 크리스마스 노래'라는 책에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 실려있었다고 밝혔다.

그라이스는 1827년부터 슈타이르에서 서점을 운영했고 1835년 사망했다.

책의 정확한 출판 날짜는 적혀 있지 않았지만 미카엘 노이라이터 '고요한 밤' 협회장은 1818년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 작곡된 지 얼마 안 됐을 무렵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고요한밤 거룩한 밤'의 곡은 잘츠부르크 인근 오베른도르프라는 마을의 젊은 신부였던 요제프 모르가 작사하고 학교 교장인 프란츠 그루버가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 곡을 만들었을 때 악보는 분실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인쇄본은 티롤 주(州)의 노래를 모아 1833년 드레스덴에서 출판된 책에 실려있다.

영어 번역본은 1859년 처음 출판됐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은 201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고요한 밤' 협회는 캐럴 작곡 200주년이 되는 2018년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빈의 크리스마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빈의 크리스마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minor@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16 16:5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