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정현희 작가 = "누군가 내 외모를 보고 비웃는 것 같아요." 그저 가벼운 외모 콤플렉스일까요?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멈출 수 없다면, 외모 때문에 타인 앞에 서는 것이 지나치게 꺼려진다면…. 생각보다 큰 마음의 병이 자리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1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2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3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4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5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6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7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8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9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10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11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12
<카드뉴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 13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내 얼굴이 싫어요" BDD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다른 사람들이 내 얼굴을 보는 게 너무 끔찍해요." 영국에 사는 20세 여성 알라나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거울을 보며 좌절합니다.
어린 시절 알라나는 사진찍기 좋아하는 밝은 소녀였습니다. 그러나 열 다섯 살이 되던 해에는 학교마저 그만두게 되죠. 교문 앞에 선 엄마의 차에서 내릴 수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뒤로 알라나는 철저히 고립됐습니다.
신체추형장애(BDD 증후군, Body Dysmorphic Disorder) :정상적인 용모를 가지고 있지만, 외모에 심각한 결점이 있다고 여기는 정신질환
14살 무렵부터 BDD 증후군을 앓아온 알라나는 매일 네 시간에 걸쳐 화장합니다. 그래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 날에는, 집 밖을 나서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50명 중 한 명이 BDD 환자'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과 소설가 프란츠 카프카, 가수 마이클 잭슨도 BDD를 앓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도 평범한 사람 50명 중 1명은 BDD 환자인 것으로 추측되지만, 대부분 자신의 질환을 모른 채 살아가죠.
BDD 환자들은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을 지나치게 걱정하고, 대인관계를 꺼리는 등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거식증이나 강박 장애를 함께 앓는 경우도 많은데요.
외모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청소년기에 발병 소지가 높습니다. 그러나 이를 심각하게 여기는 경우는 드물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내버려 두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성형을 하거나, 극단적인 선택까지'
코 성형 수술을 한 환자의 33%가 BDD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벨기에 루뱅 대학, 2011) 그러나 BDD는 정신 질환이기에 성형수술로 치료하기는 어려운데요. 극단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조기 발견과 상담 치료가 중요합니다. 진찍기를 극도로 꺼렸던 알라나도 현재 심리 치료를 받으며 병을 이겨내고 있죠. 최근에는 BDD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화보 촬영에도 도전했습니다.
'BDD의 원인은 뭘까?' BDD에는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사회적인 경험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 괴롭힘이나 외모로 놀림을 받은 사람이라면 BDD를 앓게 될 가능성도 높죠.
'BDD의 증상은?' (BDD Foundation)
1.지나치게 자주 거울을 본다. 2.손가락으로 얼굴을 만져, 수시로 피부 상태를 확인한다. 3.피부를 뜯는다. 4.연예인 혹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한다. 5.외모 이야기를 자주 한다. 6.외모 때문에 특정한 장소나 행동을 꺼린다. (조명이 밝은 장소, 얼굴을 가까이 하는 행위)
"피부가 너무 울퉁불퉁해요. 눈도 너무 작아요." "누군가 내 외모를 보고 비웃는 것 같아요." 그저 가벼운 외모 콤플렉스일까요?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멈출 수 없다면, 외모 때문에 타인 앞에 서는 것이 지나치게 꺼려진다면…. 생각보다 큰 마음의 병이 자리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hye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19 09: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