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도 국제 무역박람회 개막…한국 주빈국 참가

송고시간2016-11-14 20:38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인도 최대규모 종합 상품 박람회인 인도국제무역박람회(IITF)가 14일 인도 수도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전시장에서 개막했다.

'디지털 인디아'를 주제로 2주일간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인도 29개 주와 7개 정부 직할지 가운데 31곳에서 6천여 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해외에서는 27개국 250개사가 참여해 전시관을 꾸몄다.

한국은 특히 올해 박람회 주빈국(Partner Country)에 선정돼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유아용품, 생활가전, 건축자재, 소비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중소기업 23개 업체가 참여했다.

인도 국제무역박람회 개막
인도 국제무역박람회 개막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14일 인도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전시장에서 인도국제무역박람회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단상 좌석 앞줄 왼쪽부터 리타 테아오이아 인도 상무부 차관, 조현 주인도 한국대사, 찬드레시와르 프라사드 싱 자르칸드 주 장관, 프라나브 무케르지 인도 대통령,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상무부 장관 등이 앉아 있다.

한국은 18∼19일 박람회장에서 태권도 시범과 케이팝 공연, 한식 시식회 등 한국문화 페스티벌도 선보인다.

이날 프라나브 무케르지 인도 대통령과 조현 주인도 한국 대사 등이 참석한 개막식에서 라비 샨카르 프라사드 법무장관 겸 정보기술(IT)부 장관은 "인도는 디지털 분야 후발주자이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더욱 부강해질 것"이라며 "정부, 물류, 농업, 병원, 학계 등 전 분야에 이뤄지는 디지털화는 부자보다 가난한 사람과 비특권층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라사드 장관은 이어 "이번 박람회 주빈국인 한국이 디지털 분야 등 인도에 많은 투자로 제조업 활성화 정책 '메이크 인 인디아'에 동참하고 있다"며 감사를 나타냈다.

인도국제무역박람회 개막
인도국제무역박람회 개막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14일 인도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전시장에서 열린 인도국제무역박람회에서 조현(오른쪽에서 2번째) 주인도 한국대사와 이재출(오른쪽에서 3번째) 한국무역협회 전무 등이 한국 업체들의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리타 테아오이아 인도 상무부 차관은 "한국과 인도는 2010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체결하고 지난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방문해 양국 관계를 한층 더 강화했으며 올해는 기업 민원·투자 문제 단일 창구인 '코리아 플러스'를 만들었다"면서 양국의 경제 협력이 고도화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재출 한국무역협회 전무는 "한국무역협회가 IITF에 참여한 지 이번이 세 번째"라면서 "세계 10대 경제 대국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인도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우리 기업들에 이번 박람회가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참가 한국 기업들은 이날 자사 제품에 대한 인도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는 한편 인도 업체들과 제휴를 모색하는데에도 적극적이었다.

유아 치아 발육기, 유아 텐트 등을 취급하는 '소셜빈'의 진호석 팀장은 "인도 진출을 위해 제품 가격을 어느 정도로 책정해야 할지, 어떤 품목이 호응을 얻을지 등 시장조사 차원에서 박람회에 참여했다"며 "인도 총판을 담당할 현지 업체를 찾고 있는데, 일단 유아 텐트 등은 이곳 소비자들이 상당한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쿠빙스'라는 브랜드로 원액기 등을 만드는 엔유씨전자 김종국 팀장은 "현재 인도 기업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업소용 대용량 원액기 외에 가정용 등으로 인도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박람회에서 몸에 좋은 주스를 만들 수 있는 우리 제품의 강점을 이곳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 국제무역박람회 개막
인도 국제무역박람회 개막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14일 인도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전시장에서 열린 인도국제무역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한국 원액기 제조 업체 엔유씨 전자 전시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ra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