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전, 전력ICT·드론 융합 신산업 육성

송고시간2016-11-14 09:16

전라남도·드론산업진흥협회와 협약

한전, 전력ICT·드론 융합 신산업 육성 - 1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한국전력[015760]은 14일 전라남도,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와 전력 정보통신기술(ICT)과 드론을 융합한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한전은 국가 기간시설인 전력설비를 보호하기 위한 ICT 기반 무인기 탐지·식별·방어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시범 운영 중인 한전의 사회안전망 서비스에 드론을 결합한 기술을 개발해 드론의 비행항로를 제공하는 '드론 길'을 구축할 방침이다.

전기차충전소와 연계한 드론 무선충전이나 드론 스테이션 구축 등 미래형 특화기술도 단계적으로 확보키로 했다.

전남도는 고흥만 항공인프라, 드론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시험평가·인증·실증 등 원스톱 테스트베드(시험무대)를 구축한다.

또 전력설비, 적조 감시, 도서 지역 택배, 해안선·양식장 관리 등에서 드론을 활용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드론 규제와 관련된 제도를 개선한다.

드론산업진흥협회는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영농 실증 시범사업과 국내 드론 표준화 작업, 한·중·일 국제 표준화 협력체계 구축, 회원사와 드론 관련 기업의 전남도 내 투자유치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전력 ICT와 드론의 융합은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합되는 기술혁명인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모델이 될 수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산업에 한전이 책임감을 느끼고 구체적 성과가 나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