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WSJ "폴 라이언, 미국 하원의장 연임할 듯"

송고시간2016-11-14 07:32

15일 공화당 후보로 지명…1월초 하원 전체회의에서 투표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폴 라이언(공화당)이 미국 하원의장에 연임될 전망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공화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파악한 결과 15일 열리는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회의에서 라이언이 무난하게 하원의장 후보로 지명될 것이라고 전했다.

라이언은 이번 회의에서 공화당 하원의장 후보로 지명되면 1월 초 하원 전체 투표에서 과반을 획득해야 미국의 서열 3위인 하원의장이 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불과 1주일 전만 해도 라이언이 하원의장을 연임할 수 있을지가 불투명했지만, 공화당 소속인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됨에 따라 상황이 라이언에게 유리해졌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상원과 하원 선거에서도 공화당은 다수당을 차지했다.

라이언은 대통령선거 캠페인 대부분 기간에 트럼프와 각을 세웠다.

특히 트럼프의 음담패설 녹음파일이 공개된 10월 초에는 의원 선거에 집중하겠다면서 사실상 트럼프와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선거 7일 전에 '트럼프에게 투표했다'는 사실을 공개한 데 이어 선거 3일 전에는 트럼프의 지지 유세에 나서기도 했다.

라이언이 공화당 하원의장 후보로 지명되는 데 대해 일부 의원들은 반대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소개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다른 상·하원 지도부 인사들도 그대로 자리를 지킬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상원에서 물러나는 해리 리드(네바다)의 뒤를 이어 찰스 슈머(뉴욕)가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를 맡을 것으로 이 신문은 내다봤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AP=연합뉴스 자료사진]
폴 라이언 하원의장[AP=연합뉴스 자료사진]

sungj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