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安, '퇴진 선언→여야합의총리→정치일정 확정' 3단계 수습안

"여야 합의 총리가 대통령 법적 퇴진시기 명시한 정치시간표 제시"
대전서 비상시국 간담회·팬클럽 '동그라미' 창립 대회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는 13일 혼돈스러운 현 시국 수습방안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선언→여야 합의 총리 추천 임명→ 총리가 주도해 대통령 퇴진시기를 포함한 향후 정치일정 확정' 등을 골자로 하는 3단계 해법을 제시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대전 동구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비상시국 간담회 및 팬클럽 '동그라미' 창립 대회에서 "우선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의 마음을 수용해 책임지고 퇴진하겠다'고 정치적 퇴진을 선언하고, 여·야가 합의해 총리를 뽑아야 한다"며 "여·야 합의 총리가 대통령의 법적 퇴진 시기까지 명시한 '향후 정치적 시간표'를 제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여·야 합의 총리를 '선출되지 않은 권력'으로 칭한 뒤 "역량이 좋아도 국민이 직접 선출하지 않으면 관리형 총리밖에 될 수 없다"며 "시급한 개혁과제나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리더십이 부족하므로 앞으로 남은 14개월 임기를 끌고 갈 수 없다"며 조기 대선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어 "일부에서는 대통령이 당장 물러나면 헌정 중단이 될 거라고 국민을 위협하는데, 헌정 중단은 대통령이 물러날 때 생기는 게 아니라 쿠데타 때 생긴다"며 "우리 헌법에는 대통령이 물러난 이후 과정, 여러 경우에 대해 이미 잘 정리돼 있기에 헌법에 따라 질서 있게 사태를 수습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전날 서울 광화문의 대규모 촛불 집회에 대해 "어제는 더는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의 대통령이 아니라는 민심을 확인시켜준 날로, 지금 시민이 느끼는 감정은 단순한 미움이 아니라 부끄러움, 수치심이었다"며 "미움은 시간이 가거나 다른 일이 생기면 바뀔 수 있지만 부끄러움은 어떤 방법으로도 바뀔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지금 국민 마음을 짓누르는 2가지 감정이 바로 분노와 불안"이라며 "질서 있게 이 사태를 잘 수습하고 미래 예측 가능성을 보여드려야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상시국 간담회하는 안철수 전 대표
비상시국 간담회하는 안철수 전 대표(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3일 오후 대전 동구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비상시국 간담회 겸 대전 팬클럽 '동그라미' 창립대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정치적 퇴진을 선언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2016.11.13
'박근혜 퇴진' 연호하는 안철수
'박근혜 퇴진' 연호하는 안철수(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운데)가 13일 오후 대전 동구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비상시국 간담회 겸 대전 팬클럽 '동그라미' 창립대회에서 자신의 지지자와 함께 손 피켓을 들고 '박근혜 퇴진'을 연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 안 전 대표, 이창기 대전팬클럽 공동대표. 2016.11.13
안철수 대전팬클럽 창립
안철수 대전팬클럽 창립(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3일 오후 대전 동구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비상시국 간담회 겸 대전 팬클럽 '동그라미' 창립대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며 장내로 들어서고 있다. 2016.11.13

한편 안 전 대표의 전국단위 팬클럽인 '동그라미' 대전 지역 대표는 이창기 대전대 교수와 이준학 씨가 공동으로 맡았다.

현재 대전지역 회원은 1천300여명으로, 대전 팬클럽 측은 내년 초까지 회원 수를 1만명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안 전 대표와 신용현·김삼화·김중로 국회의원, 한현택 비상대책위원, 신명식 대전시당 공동위원장, 전국 팬클럽 대표 등이 참석했다.

kjun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13 16:2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