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오바마 "고립주의 충동 자제…공동가치 추구하고 협력해야"

유럽순방 앞두고 트럼프 차기 행정부 '신고립주의' 경계한 듯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의 대선 승리에 따라 미국이 고립주의로 선회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다시 경계 목소리를 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유럽 순방을 앞두고 그리스 카티메리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안으로 향하려는 충동을 억제해야 한다"며 "그 대신 공통의 가치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 국민이 누려 마땅한 번영과 안보를 이룰 정치·경제 제도를 확보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유럽 통합은 현대에 이룬 가장 위대한 정치 경제적 성취 중 하나라고 믿는다"며 "유럽연합(EU)은 회원국과 미국, 전 세계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이 미국의 가장 큰 경제 동반자이며 미국은 안정적 성장을 지속하는 유럽에 경제적으로 관심이 매우 깊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대통령 선거 기간에 트럼프가 쏟아낸 '신(新) 고립주의'와 '미국 우선주의'대외정책을 경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는 "더는 미국이 세계의 경찰 역할을 하지 않겠다"며 미국 세계전략의 두 축인 유럽과 아시아 안보동맹의 원점 재검토를 거론하기도 했다.

특히 유럽에 안보 비용 부담을 요구하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동맹 무용론'까지 제기한 바 있다.

그는 전 세계가 탄소 감축을 부담하기로 한 파리 기후변화협정, 이란의 핵무기 개발 포기와 대이란 경제제재 해제를 골자로 한 이란 핵합의에도 의문을 나타냈다.

미 전역에서 계속 되고 있는 트럼프 반대 시위 [EPA=연합뉴스]
미 전역에서 계속 되고 있는 트럼프 반대 시위 [EPA=연합뉴스]

오바마 대통령은 그리스 매체 인터뷰에서 "번영과 성장은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랄 수 있다"고 말을 이어갔다.

그는 일부 유럽 지역에서 훼손 논란을 불거지고 있는 법치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개인의 권리를 보장할 뿐만 아니라 현지 기업에는 성장에 필요한 자신감, 다국적 기업에는 투자에 필요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이 법치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다음 주 14일부터 6일 일정으로 그리스, 독일 등 유럽을 순방한 뒤 19∼20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페루를 방문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리스에서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를 면담하고, 트럼프 정부에서 새 국면을 맞이하게 될 민주주의와 세계화에 대해 연설한다.

독일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 유럽 정상들을 만날 예정이다.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중요한 주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트럼프 취임 전까지 그의 임무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7월 폴란드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유럽 각국 정상과 사진 촬영을 하는 오바마(오른쪽에서 세번째) 대통령 [AP=연합뉴스]
지난 7월 폴란드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유럽 각국 정상과 사진 촬영을 하는 오바마(오른쪽에서 세번째) 대통령 [AP=연합뉴스]

AP통신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순방을 통해 예상치 못한 미국 대선 결과에 충격을 받은 각국 정상을 진정시켜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헤더 콘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유럽 담당 연구원은 "오바마 대통령이 유럽이 '트럼프 효과'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각국 정상들에게 설명할 임무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분석했다.

gogog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13 08:3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