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혼신의 노력으로 정진하라"…진제스님 동안거 결제 법어

송고시간2016-11-11 18:06


"혼신의 노력으로 정진하라"…진제스님 동안거 결제 법어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이 동안거(冬安居)를 앞두고 참여자들에게 정진을 거듭할 것을 당부했다.

진제 스님은 지난 10일 발표한 동안거 결제 법어에서 "삼동구순(三冬九旬)의 결제 기간 동안 대중이 모인 것은 모든 반연(攀緣)을 끊고 시비분별을 내려놓고 각자의 대오견성(大悟見性)을 위함이니 오로지 화두 정진에만 몰두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일을 조금이라도 미루는 마음이 있다면 벌써 십만팔천리나 어긋남이로다. 만약 '오늘 못하면 내일 하지', '이달에 못하면 다음 달에 하지'하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일생 허송세월을 보내게 된다"며 "모든 대중은 반드시 견성하리라는 각오로 일각일초도 허비하지 않고 화두와 씨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제 스님은 또 "이 일을 분명히 밝혀서 자기의 마음 광명을 본 사람에게는 생사의 괴로움이라는 것이 원래 없는 법"이라며 "혼신의 노력으로 정진에 정진을 거듭하라"고 재차 당부했다.

아울러 "화두가 있는 이는 각자의 화두를 챙기고, 화두가 없는 이는 '부모에게 나기 전에 어떤 것이 참나인가?'하고 이 화두를 하루에도 천번 만번 챙기고 의심하고 의심하라"고 구체적인 화두도 조언했다.

조계종에선 음력 10월 보름부터 이듬해 정월 보름까지 3개월간 동안거에 돌입한다.

올해 동안거는 14일 시작하며 전국 100여 개 선원에서 2천200여 명의 수좌 스님이 참여한다.

luc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