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수원소식> '안전골목만들기 10원칙' 공공디자인 대상

(수원=연합뉴스) 수원시가 만든 '수원시 안전 골목 만들기 10원칙'이 1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 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6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공공디자인 학술부문 대상을 받았다.

2009년 제정돼 9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우수사례·아이디어를 선정해 시상하는 공모전이다.

수원시 안전 골목 만들기 10원칙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거주지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 골목 디자인 기본 원칙을 담은 지침이다.

주민들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골목길의 위험 요소, 열악한 환경 등을 분석해 안전한 골목길을 만들 수 방법을 제시했다.

10원칙은 ▲ 잘 보이게 하기 ▲ 정보 제공하기 ▲ 공간 활성화하기 ▲ 거리 밝히기 ▲ 예쁘게 꾸미기 ▲ 거리 비우기 ▲ 부드럽게 표현하기 ▲ 막힌 공간 개방하기 ▲ 유지 관리하기 ▲ 함께 가꾸기 등이다.

담장, 벽이 많아 지번이나 위치를 확인하기 힘든 골목길에 이름을 붙이고, 인적이 드문 거리에 지역 주민들의 소통 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의 통행을 유도해 '자연 감시'가 이뤄지도록 만들었다.

안전 골목 만들기 10원칙 가이드북에는 골목길 안전디자인 체크리스트가 실려있어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골목을 점검하고,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1/10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