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북농업기술원, 세계적 학술지에 잇달아 논문 게재

송고시간2016-10-31 11:33

(안동=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경북도농업기술원 소속 연구원들이 세계적 학술지에 잇달아 논문을 실어 눈길을 끈다.

유기농업연구소 소속 이상석 연구사는 세계적 권위의 식물학 전문 학술지인 '플랜트 사이언스' 최근호에 네덜란드·포르투갈 대학 연구원과 함께 쓴 논문을 게재했다.

이상석 연구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상석 연구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연구사는 온실처럼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나타나는 식물의 기공 조절 장해를 연구해 '과습 상태의 장미에서 기공 개폐 능력과 연관된 유전자 발현과 생리학적 반응'이란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식물 호르몬인 앱시스산이 중추 역할을 한다는 일반 견해와 달리 더 복잡하고 다양한 유전자가 관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올해 1월 생활자원연구소 소속 이중환 박사는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에 '토마토황화 잎말림 바이러스의 종자전염 사례 세계 최초 보고'란 논문을 실었다.

또 배정숙 박사가 한국작물학회에 '수수의 타닌 함량이 소화효소에 미치는 영향', 이은자 연구사가 한국육종학회에 '녹색자엽 검정콩 자원의 주요 형질과 분자마커를 이용한 핵심집단 작성' 논문을 발표했다.

올해 경북도농업기술원 소속 석·박사 연구직원이 국내외 학술지에 낸 발표자료와 논문은 100편이 넘는다.

박소득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 "우수한 석·박사 연구진이 농업 현장연구와 더불어 활발한 학술활동으로 산·학·연 협력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sds1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40117142751002

title : 카드사 고객정보, 제휴사에 마음대로 못넘긴다(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