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 "거국중립내각 포함 여러방안 숙고"…책임총리→개각 전망

송고시간2016-10-30 20:30

새누리당 요구에 '거국내각' 취지 살리는 방안 검토할 듯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청와대는 30일 새누리당의 거국 중립내각 구성 요구와 관련, "거국 중립내각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순실 사태 수습을 위한 국정쇄신 방안을 전체적인 틀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 참모진 교체에 이어 내각 쇄신을 포함해 모든 사안에 대해서 열어놓고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상임고문단, 시민사회 원로 등 여러 경로로 의견을 경청하고 있는 만큼 대통령의 결단을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다만, 새누리당이 요구한 거국 중립내각의 형식에 대해선 신중하게 검토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참모는 "야당이 총리와 장관 인사에 대해서도 추천권을 갖는 의미인지, 박 대통령이 야당 성향 또는 중립적인 인사를 선임해 달라는 것인지 확실치 않다"며 "거국 내각 요구의 취지를 살펴가면서 심사숙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참모는 "거국 내각이 정치 내각 또는 야당 내각이 될 우려도 있다"며 "그 자체가 국민을 위해서 좋은 것인지는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참모는 "새누리당은 형식보다는 내용상의 거국 중립 내각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 의미에서 거국 내각 취지는 지금 우리가 충분히 숙고하는 상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여야가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인사로 책임 총리를 인선한 뒤 신임 총리와 상의해 거국 중립내각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개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靑 "거국중립내각 포함 여러방안 숙고"…책임총리→개각 전망 - 1

jamin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