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병우ㆍ안종범ㆍ측근 3인방 교체…신임 민정수석에 최재경(종합)

송고시간2016-10-30 18:07

이원종 비서실장과 김재원 정무·김성우 홍보수석도 교체

야당이 요구한 '최순실 사태' 쇄신타깃 인사 전원 경질

"현 상황 엄중 인식하고 인적쇄신 요구에 신속히 부응코자 인사"

"비서실장과 정책조정ㆍ정무수석 후속 인사 조속히 할 예정"

신임 최재경, 그의 역할은?
신임 최재경, 그의 역할은?

(서울=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진 인적쇄신을 단행하며 이원종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ㆍ김재원 정무ㆍ우병우 민정ㆍ김성우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 논란이 끊이지 않던 우 민정 수석 자리에 최재경 전 인천 지검장을 내정했다. 사진은 2012년 대검 중수부장 시절의 최 신임 민정수석이 출근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휴일인 30일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진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원종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ㆍ김재원 정무ㆍ우병우 민정ㆍ김성우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또한, 이재만 총무ㆍ정호성 부속ㆍ안봉근 국정홍보 비서관 등 이른바 '측근 3인방'의 사표도 전격 수리했다.

박 대통령의 참모진 교체는 지난 25일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한 뒤로 5일 만이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각계의 인적 쇄신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기 위해 대통령 비서실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전원이 사표를 제출했지만, 박 대통령은 국정상황을 고려해 비서실장, 정책조정ㆍ정무ㆍ민정ㆍ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며 "아울러 총무ㆍ부속ㆍ국정홍보 비서관의 사표도 수리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이날 교체한 우 수석과 안 수석, 측근 3인방은 여야가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인적쇄신 대상으로 우선 거론했던 참모들이다.

특히 이들은 청와대 참모진 핵심 중의 핵심 인사로, 박 대통령은 정치권의 거센 쇄신요구에 화답하는 형태로 이들을 모두 교체함으로써 인적개편 구상의 첫 걸음을 뗀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통령 지지율이 10%대로 추락하고, 최근 대통령 하야 등을 요구하는 집회와 시국선언이 잇따르는 등 민심 이반의 흐름 속에서 최 씨 사태와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된 모든 참모진을 교체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3인방 가운데 정호성 비서관의 경우 최 씨에게 대통령 연설문이 사전유출됐다는 JTBC 보도과 관련해 본인의 e메일 아이디가 유출된 문건의 작성자 아이디와 같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또한 안봉근 비서관은 제2부속 비서관 재직 시절 최 씨의 박 대통령 순방 관련 의상구매 의혹, 청와대 내부 사이버 보안 등을 관리하는 이재만 비서관은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과 관련해 각각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병우ㆍ안종범ㆍ측근 3인방 교체…신임 민정수석에 최재경(종합) - 2

안종범 수석과 우병우 수석도 미르ㆍK스포츠 재단 및 최씨 의혹 등과 관련해 야당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에서도 집중적인 공세를 받았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교체로 공석이 된 수석자리 가운데 우선 신임 민정수석에 최재경(54ㆍ경남 산청) 전 인천 지검장을, 홍보수석에 배성례(58ㆍ서울) 전 국회 대변인을 각각 내정했다.

최 민정수석은 대검 수사기획관, 법무부 기조실장, 대검 중수부장, 전주ㆍ대구ㆍ인천지검장 등을 역임한 수사분야 전문가다. 사시 27회로 대구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거쳤다.

배 홍보수석은 KBS 기자와 SBS 라디오 총괄부장을 지냈고, 국회 대변인 등을 거친 홍보 전문가다. 경기고와 서강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신임 비서실장과 정책조정ㆍ정무수석의 후속 인사는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료사진> 교체된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왼편)과 우병우 민정수석
<자료사진> 교체된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왼편)과 우병우 민정수석

<자료사진> 전격 교체된 '청와대 측근 3인방'
<자료사진> 전격 교체된 '청와대 측근 3인방'

jamin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