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임기내 개헌> 정진석 "국회 개헌특위 설치해 즉각 논의"

송고시간2016-10-24 11:35

"예산국회 논의 위한 여야3당 원내지도부 '6자회담' 제안

정진석, "개헌특위 만들자"
정진석, "개헌특위 만들자"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본회의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언급한 개헌과 관련한 국회 내 개헌특위 설치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현혜란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4일 "국회 내에 개헌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문제를 즉각 논의하도록 할 것"이라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 의지를 밝힌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대통령이 개헌을 언급한 것은 아마도 지금의 87년 체제로는 대한민국 미래를 지탱하고 감당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5년 단임제는 과거 '3김 체제'에서 '3김'(김대중·김영삼·김종필)이라는 정치 거목이 한 번씩 대통령을 하겠다는 매우 정치적이고 기형적인 의미의 권력체제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지적이 제기돼왔던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이번 개헌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 문제를 포함해 헌법체제 전반을 시대 상황에 맞게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개헌의 핵심은 권력구조 문제"라면서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해 정치인 모두가 정치적 욕심을 내려놓고 지혜를 하나로 모은다면 우리의 미래를 제대로 담보할 수 있는 최적의 권력구조로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박 대통령이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기 전 여야 지도부와 환담한 내용을 소개하며 "정세균 국회의장이 여야의 예산안 합의 처리를 꼭 관철하기 위해 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중재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예산국회 전반을 논의하기 위해 3당의 원내대표·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6자회담' 구성을 야당에 제안했다.

<임기내 개헌> 정진석 "국회 개헌특위 설치해 즉각 논의" - 1

yk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91105159200061

title : 수원시, 정책박람회 열어 시민이 원하는 정책 수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