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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3곳중 1곳, 빈병 보증금 지급 안해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유통업체의 17%는 빈 병 보증금 환불을 해주지 않는 등 빈 병 보증금을 돌려받기가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전국 451개 유통업체(백화점 16곳, 대형마트 59곳, 기업형 슈퍼마켓 84곳, 편의점 135곳, 일반슈퍼마켓 157곳)를 대상으로 빈 병 보증금 환불 관련 모니터링을 한 결과, 77개(17.1%) 매장은 빈 병 보증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월부터 소주·맥주병 등을 대상으로 제품 출고가격에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더해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소비자가 빈 병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반환받는 법률이, 지난 7월부터는 소매점에서 빈 병 환불을 거부할 때 신고하면 보상금을 받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유통업체별로 살펴보면 대형마트의 경우 59개 매장 모두에서 보증금을 지급했지만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84곳 중 82곳(97.6%), 백화점은 16곳 중 14곳(87.5%), 일반슈퍼마켓은 157곳 중 131곳(83.4%), 편의점은 135개 중 88곳(65.2%)에서 보증금을 지급해 편의점에서 빈병보증금 환불이 가장 안 되고 있었다.

빈병 보증금 지급 비율[소비자시민모임 제공]
빈병 보증금 지급 비율[소비자시민모임 제공]

빈병 보증금을 지급하지 않은 77개 매장의 경우 빈병 보증금을 미지급하는 이유로는 '점주나 매장 주인으로부터 지시받은 내용이 없어서'가 26건(33.7%)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빈 병 보증금제도를 알고는 있지만, 매장에서 빈 병 처리가 불편해서'라는 응답(24건, 31.2%)이 이었다.

빈병 보증금을 지급하는 374개 매장 중에서 빈 병 반환에 특정 요일이나 시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는 경우는 81개 매장(21.7%)이었으며 293개 매장(78.3%)은 언제든지 반환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날짜나 시간을 지정해 빈 병을 반환받는 것은 과태료 대상이라고 소비자시민모임은 설명했다.

빈 병 반환이나 보증금 환불에 관한 안내 문구가 있는 매장은 374개 중 99개(26.5%), 제품 진열대에 제품 가격과 보증금을 별도로 표시해 판매하는 매장은 82개(21.9%)에 불과했다.

한편, 소비자시민모임이 20세 이상 소비자 51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빈병 보증금을 환불받아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104명(20.0%)밖에 되지 않았다.

이들 중 구매한 매장에서만 환불받을 수 있었던 경우가 55명(52.9%), 구매한 영수증을 요구받은 경우가 32명(30.8%), 특정 요일이나 시간에만 환불 가능했던 경우가 40명(38.5%)으로 조사됐다.

빈병 보증금 환불 경험[소비자시민모임 제공]
빈병 보증금 환불 경험[소비자시민모임 제공]

소비자의 빈 병 재사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는 '무인회수기의 확대 설치'라고 응답한 비율이 44.1%로 가장 높았고 '유통점의 적극적인 빈병수거'(20.8%)와 '반환 가능한 빈 병 종류 확대시행'(12.3%)의 순으로 나타났다.

dy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18 15:44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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