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온라인쇼핑의 미래는 검색·추천·챗봇"(종합)

SK플래닛, 17일 테크플래닛 콘퍼런스서 지목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온라인쇼핑사이트 11번가 등을 운영하는 SK플래닛은 미래 전자상거래 시장의 3대 핵심기술로 검색, 추천, 챗봇(Chat-bot·대화형 인공지능)을 지목했다.

이상호 SK플래닛 최고기술경영자(CTO)는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테크 플래닛 2016'에서 "고객 쇼핑 경험에 혁신적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대표 기술은 검색, 추천, 챗봇"이라며 "빅데이타(Big Data)와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SK플래닛도 상품의 빠른 탐색과 접근을 위한 검색 기술, 개인화된 추천, 대화형 전자상거래 구현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호 CTO는 "SK플래닛 11번가는 검색 품질의 핵심인 정확도를 높이고 검색 순위(랭킹) 시스템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며 "이미지를 통해 비슷한 스타일의 패션 상품을 찾아주는 등 텍스트 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방식의 검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11번가는 지난 7월 모바일 페이지 상단에 고객의 구매·접속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올해 말까지 다양한 고객 관심사를 반영한 추천을 통해 연관 상품 안내 등에서도 차별화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로 5회를 맞는 테크플래닛은 정보통신기술(IT) 개발자 등이 모여 최신 IT 동향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2012년 이후 SK플래닛이 해마다 개최하는 글로벌 콘퍼런스다.

올해 테크플래닛에서는 21개 세션 발표가 진행되고 12개 전시 부스가 마련됐다.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IT 기술의 유통산업 현장 적용 실례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알리바바 그룹 수석엔지니어 롱 진(Rong Jin), IBM 왓슨의 살림 루코스(Salim Roukos) 박사가 기조연설에 나서 각각 대규모 매칭(검색 키워드와 부합한 내용 짝짓기) 기술을 적용한 알리바바 사례, IBM 인공지능 왓슨의 자연어 처리 등을 소개했다.

롱 진 수석엔지니어는 "실제로 알리바바는 쇼핑 관련 질의를 받는 '애스크 올(Ask-All)' 서비스를 시행 중으로, 고객은 구매 전 질문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직원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해 정보의 정확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며 "애스크 올 서비스에는 현재 하루 2천만명이 접속해 50만개의 질문을 올린다"고 전했다.

17일 열린 '테크 플래닛 2016'에서 연설 중인 이상호 SK플래닛 CTO
17일 열린 '테크 플래닛 2016'에서 연설 중인 이상호 SK플래닛 CTO
17일 열린 '테크 플래닛 2016'에서 연설 중인 알리바바 그룹 수석엔지니어 롱 진
17일 열린 '테크 플래닛 2016'에서 연설 중인 알리바바 그룹 수석엔지니어 롱 진

shk99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17 16:3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