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한민국체육상에 '골프 여제' 박인비…김연아는 청룡장(종합)

송고시간2016-10-14 08:50

쇼트트랙 변천사·진선유 등도 청룡장, 유도 왕기춘은 맹호장

故 노진규 어머니는 장한 어버이상 수상

박인비.
박인비.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여자 골프 금메달을 따낸 박인비(28·KB금융그룹)가 제54회 대한민국체육상 대통령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 '피겨여왕' 김연아(26)는 체육훈장 최고등급인 청룡장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14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54회 체육의 날 행사를 열고 대한민국체육상 수상자 9명과 체육발전 유공자 115명에 대해 시상한다.

이날 시상은 체육의 날(15일)을 맞아 체육진흥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뚜렷한 공적을 세운 유공자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체육인의 사기 진작 및 체육진흥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체부는 대한민국체육상 대통령상 경기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박인비에 대해 "리우올림픽에서 116년 만에 열린 여자 골프 금메달을 획득해 세계 최초로 올림픽 금메달과 커리어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대통령상은 경기부문 외에 지도, 연구, 공로, 진흥, 극복, 특수체육 등 7개 분야에서 수상자를 선정했다.

지도 부문은 박채순 남자양궁 국가대표 감독, 연구 부문은 이종영 한국체대 교수, 공로상은 정연석 2015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조직위원회 마케팅팀장, 진흥 부문은 최병태 안성시 체육회 사무국장, 극복 부문은 한사현 서울시 휠체어농구팀 감독, 특수체육 부문은 김경숙 한국체대 교수가 각각 받았다.

이들 7개 부문 수상자와 문체부 장관상인 심판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천만원을 준다.

특별상인 '체육인의 장한 어버이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 감사패와 소정의 시상품을 수여한다.

체육발전 유공자로는 청룡장 13명 등 훈포장 수훈자 108명이 선정됐다.

김연아는 이날 체육훈장 청룡장을 받았다.

국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린 체육인에게 수여하는 체육훈장은 청룡장(1등급), 맹호장(2등급), 거상장(3등급), 백마장(4등급), 기린장(5등급), 포장으로 나뉜다.

2012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공로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김연아는 '훈장을 받은 후 7년 이내에는 다른 훈장을 받지 못한다'는 현행 행정자치부 규정에 따라 이날 훈장 수여 대상자가 아니었지만 '공적이 뚜렷한 경우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으로 심사를 거쳐 청룡장을 받게 됐다.

청룡장은 김연아 외에 쇼트트랙 국가대표 출신 조해리, 진선유, 변천사 등 11명이 받았고 맹호장은 유도 국가대표 출신 왕기춘 등 8명에게 수여됐다.

또 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몽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과 허광수 대한골프협회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고 김영숙 미국월드태권도장 관장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장애인 체육발전 유공 부문에서는 지난해 세계장애인배드민턴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이삼섭, 2012년 런던 패럴림픽 양궁 금메달리스트 고희숙이 청룡상 수훈자로 선정됐다.

장애인 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는 올해 리우패럴림픽 선수단장을 지낸 정재준 아리바이오 회장과 이재원 용인대 교수가 대통령 표창을 받고 김수현 선수촌병원 부원장과 박수안 한국오지케이 대표이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또 태권도 지도자 이민철 씨 등 29명은 체육 포장을 받아 그간 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쇼트트랙 전 국가대표 고(故) 노진규 선수의 어머니 송소저 씨는 장한 어버이 상을 받았다.

김연아.
김연아.

노진규 선수는 2011년 알마티 동계아시안게임, 2013년 동계 유니버시아드에서 금메달을 따냈으나 국가대표로 활동하던 중 골육종 진단을 받고 투병하다 올해 4월 사망했다.

문체부는 지난달 제3회 국가대표선수 보상심사위원회를 열고 노진규 선수를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지정했다.

◇ 제54회 대한민국체육상 수상자

▲ 경기= 박인비(골프 선수)

▲ 지도= 박채순(남자양궁 국가대표 감독)

▲ 연구= 이종영(한국체대 교수)

▲ 공로= 정연석(2015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조직위원회 마케팅팀장)

▲ 진흥= 최병태(안성시 체육회 사무국장)

▲ 극복= 한사현(서울시 휠체어농구팀 감독)

▲ 특수체육= 김경숙(한국체대 교수)

▲ 심판= 원성식(태장중 교사)

▲ 장한 어버이= 송소저(고 노진규 선수 모친)

◇ 체육발전 유공 포상 대상자

▲ 청룡장= 조해리 김연아 진선유 변천사 김민정(이상 빙상) 김창호 김재수(이상 산악) 김애경 남종대(이상 정구) 김정환 원우영(이상 펜싱)

◇ 장애인 체육발전 유공 포상 대상자

▲ 청룡장= 이삼섭(배드민턴) 고희숙(양궁)

email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