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軍, 2018년부터 울릉도에 해병대 순환배치…"공세적 운용"

유사시 北 동해침투·독도방어 임무도 수행
올초부터 전지훈련…내년부터 훈련장·숙영시설 공사
울릉도 군 배치(CG)
울릉도 군 배치(CG)[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우리 군이 2018년 울릉도에 중대급 이상의 해병대 전투병력을 배치한다.

동해 북방한계선(NLL)과 가까운 울릉도에 해병대 전투병력을 배치하면 북한에 상당한 군사적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병대사령부는 11일 국회 국방위원회 업무보고 자료에서 울릉도에 대한 순환식 병력 배치를 포함한 '전략도서방위사령부 개념'을 보고했다.

해병대는 "울릉도 지역에서 순환식 부대 배치를 하고 공세적인 부대 운용을 위한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병대는 2018년부터 울릉도에 전투병력을 순환 배치할 계획이다. 울릉도에 배치되는 병력은 중대급이나 대대급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울릉도 주둔 부대를 새로 창설하는 것은 아니고 기존 부대를 울릉도에 순환 배치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군이 울릉도에 해병대 병력을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배치 시점을 포함한 계획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병대는 울릉도에 전투병력을 순환 배치하기 위해 내년부터 현지 훈련장과 숙영시설 공사를 할 계획이다.

해병대는 올해 초부터 소대급 병력을 분기 단위로 울릉도에 파견해 전지훈련을 하고 있다. 이 또한 울릉도에 전투병력을 순환 배치하기 위한 준비작업이다.

울릉도에 배치되는 해병대 전투병력은 상륙돌격장갑차(KAAV)를 포함한 기본 전투장비도 갖추게 된다. 유사시 북한 동해안으로 가장 먼저 침투해 내륙 진공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얘기다.

울릉도에 배치되는 해병대의 작전 영역에는 독도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에 외부세력이 침공할 조짐을 보이면 울릉도의 해병대가 독도에 상륙해 방어하게 된다.

작년 말 제주도 주둔 9해병여단을 창설한 해병대사령부는 서북도서와 제주도, 울릉도를 잇는 'U'자 모양의 전략도서 방위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반도를 둘러싼 3면 바다의 주요 거점에 해병대 전투병력을 배치해 최일선 방어부대의 입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전략도서방위사령부는 이를 위한 사령탑 역할을 하게 된다.

해병대사령부는 "한반도의 최일선 방어부대이자 미래 전장을 주도하는 공세적인 상륙전력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력 강화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jglo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11 11: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