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아동신간> 곰씨의 의자·피아노 치는 곰

503호 열차·몸무게는 설탕 두 숟갈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 곰씨의 의자 = 2012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노인경 작가의 새 그림책이다.

이 책에서 작가는 관계 맺기의 어려움과 가까워질수록 서로에게 더 배려해야 할 부분을 얘기한다.

주인공은 긴 의자에 앉아 시집을 읽고 차를 마시고 음악을 듣는 '곰씨'다. 어느 날 커다란 배낭을 멘 토끼가 그 앞으로 지나고, 친절한 곰씨는 지쳐 보이는 토끼에게 의자 한쪽을 내준다. 자신을 탐험가라고 소개한 토끼는 곰씨에게 그동안 겪은 모험담을 들려주고 둘은 곧 친구가 된다. 탐험가 토끼는 결혼해 아이들을 낳고 토끼 가족은 계속 곰씨 곁을 맴돌며 의자를 다 차지한다. 점점 쉴 곳이 사라진 곰씨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긴 의자만을 배경으로 곰씨와 토끼 가족 등 등장인물 구성도 단출하지만, 이야기는 미묘한 갈등구조와 인간의 내밀한 심리를 담고 있다. 아름다운 그림에 더해 쉬우면서도 진지한 이야기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문학동네. 72쪽. 1만2천800원.

<아동신간> 곰씨의 의자·피아노 치는 곰 - 1

▲ 피아노 치는 곰 = 가족의 이야기를 서정적인 글과 그림으로 담아내는 김영진 작가의 새 그림책이다.

이번 책은 전업주부인 엄마의 고민을 주제로 했다. 남편과 아이들의 소소한 요구가 끊이지 않고, 가사 일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칠 대로 지친다. 게다가 남편과 아이들이 회사와 학교로 떠나고 나면 덩그러니 혼자 남은 엄마는 허탈해진다.

엄마의 시선이 멍하니 창밖에 머물던 어느 날, 엄마는 곰으로 변하고 만다. 엄마가 곰이 되자 가족들은 깜짝 놀라고, 소식을 듣고 찾아온 할머니는 엄마의 마음에서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할머니는 엄마의 예전 꿈이었던 피아노를 다시 치게 해주라고 조언하고, 식구들은 엄마가 마음껏 피아노를 배워 칠 수 있도록 돕는다.

언뜻 카프카의 '변신'을 떠올리게 하는 이 그림책은 아이들에게 엄마의 노고를 깨닫게 해주고 가족끼리 공감과 배려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운다.

길벗어린이. 33쪽. 1만2천 원.

<아동신간> 곰씨의 의자·피아노 치는 곰 - 2

▲ 503호 열차 = 허혜란 작가의 신작 동화다. 제5회 정채봉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1937년 연해주에 살던 약 18만 명의 한인(고려인)이 구소련 정권에 의해 강제 이주를 당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쓴 작품이다.

아빠와 헤어진 채 고향을 떠나 503호 열차에 탄 주인공 '사샤'와 가족, 이웃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동물은 운반하고 죄인을 호송할 때 쓰던 열차 안에서 열악한 환경으로 수많은 사람이 병에 걸리고 죽어 나간다.

아픈 역사 속에 강한 생명력으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나간 사람들의 이야기가 마음을 울린다.

오승민 그림. 샘터. 104쪽. 1만 원.

<아동신간> 곰씨의 의자·피아노 치는 곰 - 3

▲ 몸무게는 설탕 두 숟갈 = 2011년 '월요일 모자' 등으로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받은 임복순 작가의 새 동시집이다.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는 작가가 아이들과 생활하며 겪은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한 동시들에는 생생한 현장감이 돋보인다. 아이들의 순진무구함이 녹아있는 시들은 독자의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준호와 현지 일기장에는/서로에 대한 얘기가 가득 차 있습니다.//둘이는/얼굴에 웃음이 떠나지 않습니다./옷차림이 날마다 깔끔해집니다.//자기 둘은 비밀인 줄 알지만/아이들은 쟤들이 한 달째라고 소곤댑니다.//선생님은 다음 일기가 자꾸만 궁금해집니다." ('첫사랑' 전문)

신슬기 그림. 창비. 104쪽. 9천 원.

<아동신간> 곰씨의 의자·피아노 치는 곰 - 4

min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07 10:5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