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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 항공 배출가스 규제 합의…"2020년 수준 동결"

"특정 업계 대상 전 세계적 기후변화 협약은 사상 처음"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국제사회가 사상 처음으로 항공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합의했다.

6일(현지시간) AP통신과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세계 191개국이 가입한 유엔 전문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이날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회의에서 향후 국제 항공사들의 탄소 배출량을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하는 내용의 협정을 채택했다.

특정 업계 전반에 걸쳐 전 세계적인 한도를 정한 기후변화 협약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2020년 이후 규정된 배출 한도를 초과한 항공사는 배출권(credit)을 사는 방식으로 초과분을 상쇄해야 한다.

첫 단계로 2021∼2026년 자율 시행한 뒤 2027년부터 의무 이행으로 전환된다.

이번 합의는 전체 항공 산업의 60%를 차지하는 국제선 항공기에만 적용된다.

현재까지 세계 최대의 항공시장 중 하나인 미국과 중국을 비롯해 65개국이 참여를 약속했다. 급성장하는 국제 항공사들을 두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와 카타르도 동참하기로 했다.

또 다른 대규모 항공시장인 러시아와 인도는 협정에 서명하지 않은 채 반대하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기금(EDF)은 이 협정에 참여한 국가들이 2020년 이후 탄소 배출량 증가분의 77%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15년에 걸친 이번 합의가 완전히 이행되면 25억t가량의 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매년 차량 3천500만 대를 도로에서 없애는 효과와 맞먹는다.

ICAO는 이번 합의에 따라 2035년 항공사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53억 달러(약 5조9천억원)에서 239억 달러(약 26조7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항공사들이 지난해 쓴 연료비는 1천810억 달러(약 202조2천억원)였다.

이 같은 부담에도 항공업계는 이번 합의를 지지하며, 좀 더 연료 효율이 높은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사들은 탄소배출권에 비용을 덜 쓰게 될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이번 합의는 작년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된 기후변화협정이 주요국 의회의 비준을 마치고 발효가 예고된 직후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존 케리 미 국무부 장관은 이번 항공 협정을 "전례 없는"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는 미국과 다른 국가들이 항공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10여 년간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비올레타 불크 유럽연합(EU) 교통담당 집행위원도 "이는 국제 항공에 새 장을 여는 유례 없는 협정"이라며 "지속가능성이 결국 우리가 비행하는 방식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200여 개 항공사를 대표하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도 "중대한 협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이번 협정에 국내선 항공기가 포함되지 않은 것을 비롯해 여러 가지로 미흡하다는 반응을 보인다. 또 이 같은 협정이 해상 등 다른 업계로도 확대되길 기대하고 있다.

국제사회, 항공 배출가스 규제 합의
국제사회, 항공 배출가스 규제 합의[AP=연합뉴스 자료사진]
국제사회, 항공 배출가스 규제 합의
국제사회, 항공 배출가스 규제 합의[AP=연합뉴스 자료사진]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07 10:31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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