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우리 식물 가치 알리는 '멸종위기식물종자' 발간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식물 종자의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멸종위기식물종자'를 7일 발간한다.

이 책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식물 종자의 상세한 정보를 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246종(육상식물 총 77종) 가운데 육상식물 종자 54종의 다양한 화상 정보를 수록했다.

광릉요강꽃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육상식물 3종과 제비동자꽃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육상식물 51종도 다뤘다.

종별로 종자 또는 열매를 해부현미경·주사전자현미경 등으로 본 확대 사진과 종자의 생사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활력 검정' 방법을 그림으로 실어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

활력 검정은 살아있는 종자와 죽은 종자를 구분해 건강한 종자를 선별하는 방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1년부터 우리나라에 있는 야생식물의 종자 확보 사업을 추진, 멸종위기식물 종자 54종을 포함해 현재까지 1만 3천여점의 종자를 건강한 상태로 보존하고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식물 15종에 대해서는 발아 연구를 완료해 대량증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전주물꼬리풀과 황근 복원사업을 전주시와 서귀포시에서 2013년과 2016년 각각 추진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멸종위기식물종자 발간을 계기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식물 종자의 안정적인 보존과 복원을 위한 중요한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우리 식물 가치 알리는 '멸종위기식물종자' 발간 - 1

멸종위기식물종자는 이달 중 전국 주요 도서관과 연구기관에 배포된다.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 자료실에도 게재된다.

우리 식물 가치 알리는 '멸종위기식물종자' 발간 - 2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06 12: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