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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증명, 세무서 안가도 받는다…무인발급 전면 시행

지자체 무인민원발급기 3천300여대로 사업자등록·소득금액 등 13종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앞으로는 번거롭게 주변 세무서를 찾지 않아도 국세 관련 각종 증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국세청과 행정자치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 3천300여대를 통해 국세 증명을 발급하는 무료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전에도 민원24(www.minwon.go.kr)를 통해 온라인 국세증명 발급 서비스는 있었지만, 이를 이용하기 어려운 고령자 등 민원인은 세무서를 직접 찾지 않고서는 국세 증명을 발급받기가 어려웠다.

이에 국세청은 행자부와 협의를 통해 주민센터와 공공장소 등 생활 근거지 곳곳에 설치된 지자체 무인민원발급기로 국세 증명이 가능하도록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지난 9월 한달간 시범운영을 거쳐 지난달 30일부터는 모든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서비스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뗄 수 있는 국세 증명은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소득금액증명 등 모두 13종이다.

근로소득자와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법인 대표자만 이용 가능) 등은 무인민원발급기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지문을 인식시키면 국세 증명을 수수료 없이 발급받을 수 있다.

이로서 지자체 무인민원발급기가 제공하는 각종 증명은 기존 66종에서 79종으로 확대됐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부처간 협업을 통해 국민이 편리해지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찾아내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부3.0 실행과제인 '서비스정부'를 적극적으로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dk@yna.co.kr

<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국세 증명 13종
국세 증명 이용 시간 비고
①사업자등록증명 ・연중무휴24시간
이용 가능하나,
각 무인민원발급기의
운영 시간에 따름
・이용료 무료

・한글 증명만
이용 가능
②휴업사실증명
③폐업사실증명
④납세증명서 ・연중무휴 9시~22시
이용 가능하나,
각 무인민원발급기의
운영 시간에 따름
⑤납세사실증명
⑥소득금액증명
⑦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⑧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⑨연금보험료등소득·세액공제확인서
⑩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⑪모범납세자증명
⑫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⑬소득확인증명서
(서민형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06 12: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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