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유통 라이벌 롯데-신세계, '여성 친화 기업' 경쟁

(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 유통업계 맞수인 롯데와 신세계가 경쟁적으로 파격적인 여성우대 정책을 도입하며 여성 친화적 기업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이마트는 기존에 희망하는 직원에게만 적용하던 임신기 하루 2시간 단축근무제도를 지난 4월부터 신청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임신 임직원에게 일괄 적용해 시행 중이다.

스타벅스 '리턴맘 재고용 프로그램' [신세계그룹 제공]
스타벅스 '리턴맘 재고용 프로그램' [신세계그룹 제공]

이마트는 기존 단축근무제가 부서 내 눈치 보기와 경제적 고려 등으로 제약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지난 4월부터 임신 주차에 관계없이 임신을 인지한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하면서 업계 최초로 단축근무 시간과 상관없이 기존 급여를 100% 지급하고 있다.

이마트는 또 지난 3월부터 난임 휴직 제도를 도입해 시행 중이며, 희망 임직원에 대해서는 법정 휴직 외에 최대 1년까지 추가로 휴직을 할 수 있는 희망 육아휴직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이마트 허행민 노사협력 팀장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임신부 단축 근로 장려 정책에 동참하고 여성 임직원들에게 출산과 육아를 위한 지원을 위해 임신기 임금보전 단축 근무 등을 선도적으로 도입했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세계백화점은 여성 임직원에게 출산 휴직 8개월과 법정 육아휴직 12개월에 더해 희망육아휴직(12개월)까지 총 2년 8개월 동안 쉬면서 육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아울러 여성들이 휴직 후 회사로 복귀할 때 희망 직무를 미리 받아 인사에 반영하는 '희망부서 우선배치'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일부 남직원들은 출산 여직원에 대한 파격적 우대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할 정도다.

신세계 계열사인 스타벅스는 우수 여성 인력의 경력 단절을 방지하고 역량을 지속 개발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와 '리턴맘 재고용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 시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출산이나 육아 등의 이유로 퇴사했던 스타벅스 전직 점장 및 부점장 출신 여성 관리자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해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지금까지 81명이 혜택을 받았다고 스타벅스는 전했다.

신격호 총괄회장 시절 남성 중심의 기업문화로 소문났던 롯데의 변신도 신세계 못지않다.

롯데는 여성 인재 육성을 중시하는 신동빈 회장의 지시에 따라 2006년부터 여성 인력에 대한 채용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왔으며 지난해 35%까지 증가한 여성 신입사원 비중을 올해는 4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1년부터는 국방부와 협의해 국내 대기업 최초로 여군 장교만을 대상으로 한 특별 채용도 실시하고 있다.

여성 간부사원(과장급 이상) 역시 2008년에는 95명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870여 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롯데는 2012년 처음으로 내부승진을 통해 여성임원을 배출했으며 현재 그룹 내 여성임원은 19명에 달한다.

롯데는 여성우대 정책의 일환으로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는 '워킹맘'들을 위해 지난해 7곳이던 직장 어린이집을 올해 상반기에는 15곳으로 확대해 수혜 대상을 크게 늘렸다.

또 그동안 법적으로 육아휴직이 보장돼 있는데도 워킹맘들이 회사 눈치를 보느라 마음대로 쓰지 못했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당사자가 신청하지 않더라도 출산휴가가 끝난 시점에 자동으로 1년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와 함께 육아휴직 후 복직을 돕기 위한 웹기반 학습 시스템 '토크 토크 맘(Talk Talk mom)'을 운영해 1년 넘게 업무와 떨어져 있던 육아 휴직자들의 복귀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고 회사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여성인재 활용과 육성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여성들이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이 여직원을 위해 마련한 휴게실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이 여직원을 위해 마련한 휴게실 [롯데백화점 제공]

passi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10/06 06:4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