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리 지역 어떻게 달라지고있나…지역희망박람회

송고시간2016-09-28 10:30

규제프리존 도입 후 지역 미래 등 살펴보며 일자리 박람회·세일행사 마련

지역발전委·정부·17개 시도 함께 주최

2016 지역희망 박람회
2016 지역희망 박람회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6 지역희망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정부 부처와 시도에서 마련한 다양한 부스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지역발전 정책의 성과를 살펴보고 지역 미래 사회의 모습을 전시하는 대규모 박람회가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지역발전위원회, 17개 시·도가 함께 이날부터 다음 달 1일까지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2016 지역희망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활력있는 지역경제, 행복한 주민'이다. 여러 사례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발전 정책의 성과를 돌아보면서 일자리 박람회와 제품 할인전도 마련한다.

VR 롤러코스터 체험기
VR 롤러코스터 체험기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6 지역희망 박람회에서 관람객이 제주도의 VR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를 체험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날 개회사에서 "지역발전 정책의 성과가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규제프리존을 통한 지역전략산업 육성에 중앙과 정부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규제프리존은 14개 시·도에서 선정한 27개 전략산업에 재정과 세제를 지원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해주는 정책이다. 규제프리존법은 19대 국회에서 여당이 발의했으나 임기 종료로 폐기됐고 지난 5월 20대 국회에서 여당이 다시 발의했다.

전시회는 17개 시·도 등이 참여하는 시도관, 12개 부처·청이 참여하는 부처관, 박람회의 주제를 집약해서 전달하는 특별관으로 꾸며졌다.

시도관에서는 63개 지역행복생활권 사업과 규제프리존 관련 지역별 전략사업을 소개한다.

부처관에서는 농식품 수출지원 정책 등 지역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한 성과를 소개한다. 특별관에서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같은 지역 정책 사례를 전시한다.

각 전시관에서는 '산골마을, 아기 울음소리를 다시 찾다'(강원도 전시관), '미래클 Food 당조고추, 일본 유통시장 진출!'(농림축산식품부) 등 지역 정책을 통해 주민의 삶이 바뀐 예를 구체적으로 접할 수 있다.

경기도의 '따복 하우스'
경기도의 '따복 하우스'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6 지역희망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경기도의 따복 하우스를 살펴보고 있다.

야외 전시장에서 열리는 '굿모닝 푸드트럭 페스티벌'에서는 음식 경연대회 등이 진행된다. 10월 1일에는 주민이 중고품을 사고파는 '푸른고양 나눔장터'도 열린다.

박람회 기간 전국 17개 지역에서 일자리 박람회도 마련된다. 산업부는 총 860여개 지역기업이 참여하며 3만3천여명의 구직자가 일자리박람회 현장을 찾을 것으로 추산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29일부터 막을 올리는 쇼핑·관광·문화 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도 연계된다. 중소기업 우수제품 할인판매 행사 등을 통해서다.

산악인 엄홍길 등이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 꿈·희망·잡(Job)담쇼', '한국 지역정책학회 국제학술 심포지엄' 등도 진행된다.

coo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90416002100109

title : 그리스 대통령 "영국, 파르테논 신전 대리석 반환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