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난민사태 불똥…동유럽 집시, 유럽 떠나 미국 향한다

송고시간2016-09-25 09:00

"차별개선 희망 사라지자 '집시' 모르는 곳으로 망명 신청"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난민사태에 따른 반이민 감정 때문에 생활터전이던 유럽을 떠나 미국으로 향하는 동유럽 집시가 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25일 미국 외교안보 전문매체인 포린폴리시에 따르면 미국 출입국 관리 당국이 올해 1∼7월 체포한 루마니아인은 약 1천800명으로 작년 400명보다 훨씬 많았다.

이들은 거의 모두 증오범죄 우려, 끈질긴 차별 때문에 유럽에서 살 수 없다며 망명을 신청했다.

루마니아 불법체류자들은 멕시코 국경을 통해 몰래 미국에 들어오는 남미인들과 행동 방식이 사뭇 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샌디에이고 출입국 관리 요원인 마크 엔디코트는 "그냥 바로 출입국 관리를 찾아와서 망명 절차 개시를 위해 체포되려고 한다"고 말했다.

망명 신청자의 대다수는 여성과 어린이다. 이들의 정체는 유럽 전역을 방랑하며 인종차별적 의미를 담은 '집시'로 불리는 소수민족 로마족이다.

처음에 인도에서 유럽으로 건너온 로마족은 수세기 동안 분리, 박해, 선거·피선거권 박탈 등을 겪어왔으며 지금도 빈곤하게 살고 있다.

로마족의 미국 유입은 20세기 내내 이어졌으나 최근 유럽의 불안정한 정세 때문에 두드러지는 면이 있다.

미국 럿거스 대학 교수이자 유럽 로마권리센터 소장인 에설 브룩스는 "로마족도 이주민도 환영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서유럽에서조차 환경이 적대적이고 폭력사태도 불거진다"고 지적했다.

루마니아에서는 로마족의 출입을 막아 다른 이들과 분리하는 공공장소가 있는가 하면 '개나 집시는 출입금지'라고 써놓은 표지판도 목격되고 있다.

로마족은 동유럽 국가들이 유럽연합(EU) 가입을 추진하던 10여년 전에 큰 희망을 품었다가 현재 절망한 상태라고 관련 연구소들은 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헝가리, 불가리아, 루마니아는 EU와 가입 협상을 하면서 거지나 강도 떼로 여겨지며 사회에서 소외된 로마족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거론한 바 있다.

로마족을 옹호하는 인권단체의 활동가 젤리코 조바노비치는 이들 국가가 EU 가입 후에 약속을 깨뜨렸다고 주장했다.

조바노비치는 "최근 2년 동안에는 상황이 로마족에게 더 나쁜 쪽으로 크게 변했다"고 지적했다.

일부 로마족은 EU가 회원국 국민에게 보장하는 자유로운 이주, 노동권을 이용해 서유럽으로 건너가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았다고 포린폴리시는 설명했다.

유럽 국가들의 악화한 경제 상황, 시리아 난민의 유입, 극단주의 세력의 테러 공포가 이주민에 대한 반감을 크게 키웠다는 것이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에서 로마족에 대한 인식은 무슬림, 유대인보다 훨씬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무부는 2015년 루마니아 인권 보고서에서 경찰의 가혹행위, 공공장소 근로에 대한 금지, 학교 분리, 부적당한 의료 등을 지적하며 로마족 차별을 중대문제로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로마족이 미국을 목적지로 삼는 까닭이 표적이 되는 것을 피하고 사회에 쉽게 융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대다수 미국인은 로마족이 탄압을 받는 소수민족이라거나 집시가 모욕적인 뜻을 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로마족의 미국행은 늘고 있지만 미국의 이민 절차나 난민을 인정하는 법적 구성요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망명 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마케도니아에서 2012년 12월 촬영된 로마족 여아의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케도니아에서 2012년 12월 촬영된 로마족 여아의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슬로바키아 국수주의 단체가 2012년 9월 슬로바키아에서 로마족 거주시설을 철거하려고 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로마족 주민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슬로바키아 국수주의 단체가 2012년 9월 슬로바키아에서 로마족 거주시설을 철거하려고 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로마족 주민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로마족 전통복장을 입고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루마니아 내 로마족 어린이들의 2010년 12월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로마족 전통복장을 입고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루마니아 내 로마족 어린이들의 2010년 12월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jangj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