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수도권 상수원' 팔당물 깨끗해진다…59곳에 하수처리장

송고시간2016-09-01 16:22

(하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2035년까지 팔당댐 상류에 1조원을 투입, 공공 하수처리시설 59곳을 신·증설하는 계획이 추진된다.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은 팔당 유역 9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이런 내용의 '팔당댐 상류 유역 하수도정비계획'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정비되는 하수처리시설은 신설 32곳, 증설 26곳, 개량 1곳이며 기존 25곳은 통·폐합 운영된다.

아울러 팔당댐 중권역의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 부하량을 감축하고 팔당호 수질 개선을 위해 유역 내 오염물질 배출량이 큰 공공 하수처리시설에 대해 법적 수질 기준보다 더 강화한 방류수 수질 기준을 적용한다.

유역 내 공공 하수처리시설 164곳을 대상으로 원격 감시 제어와 운영정보 분석 등으로 효율적인 통합 운영관리체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강청은 내년까지 5개 단위유역에 대한 유역 하수도정비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안성천과 한강본류 정비계획을 마련한 데 이어 올해 팔당댐 상류, 내년에 북한강 하류와 임진강 정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유역 하수도정비계획은 하수도법 제4조의2에 근거해 시군 단위 하수도정비계획을 초월한 20년 단위 구역별 공공하수도 설치 및 통합 운영·관리 계획으로, 공공하수도 시설의 중복설치 방지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 목적으로 수립한다.

한강청 이광수 수질총량관리과장은 "팔당호 수질 개선에 한층 더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5년마다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해 목표연도까지 단계별 계획 이행 여부도 철저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팔당 상류지역은 광주시, 용인시, 이천시, 여주시, 양평군, 안성시, 남양주시, 하남시, 음성군 등이다.

◇ 한강유역환경청 5개 단위 유역

대권역 관할기관 단위유역명 해당 중권역 수립 시기
5개 15개
한강 한강유역
환경청
안성천 안성천, 시화호 2015.10
한강본류 한강서울, 한강고양, 한강하류, 한강서해 2015.11
팔당댐상류 남한강하류, 경안천, 팔당댐 2016.7
북한강하류 의암댐, 청평댐, 홍천강 2017 하반기(예정)
임진강 임진강상류, 한탄강,임진강하류 2017 하반기(예정)

kt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