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코트라 "日 복제약 시장 적극 진출해야"

송고시간2016-08-05 09:08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일본에서 생물의약품 복제약(바이오시밀러)을 포함한 제네릭 의약품(복제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코트라(KOTRA) 도쿄무역관은 5일 내놓은 보고서에서 "세계 4위 의약품 수입국인 일본에서 바이오시밀러를 포함한 복제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 우리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전망이 밝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네릭 의약품이란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의 복제약을 말한다. 이 가운데 바이오시밀러는 생물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으로, 일반의약품과 달리 화학적 합성이 아니라 동물 세포 등을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동일한 복제품은 만들 수 없고 유사한 제품만 제조가 가능하다.

최근 일본 정부는 복제약 사용을 총 의약품 소비의 80%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본의 바이오시밀러 분야는 아직 미성숙한 상태여서 일본 제약사에서는 선진 기술을 보유한 우리 제약사와 협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는 "우리 기업은 이미 바이오시밀러 수출에 성공하며 앞선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는 만큼 더 적극적인 세계시장 진출을 고민해볼 만하다"며 "자금력을 앞세운 일본 제약사의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출이 거세지기 전에 우리 기업이 선제로 일본 등 외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코트라 "日 복제약 시장 적극 진출해야" - 2

e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