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공연리뷰> 경이로운 감각으로 세공해 낸 조성진의 쇼팽

송고시간2016-07-16 14:24

서울시향 정기연주회서 쇼팽 피아노협주곡 1번 협연

(서울=연합뉴스) 최은규 객원기자 = 쇼팽의 피아노협주곡이 연주되는 동안 마치 쇼팽의 음성을 듣는 것 같았다. 조성진의 쇼팽 연주는 악보에 충실하면서도 표정이 풍부했고, 소리가 크지 않으면서도 모든 음표가 또렷하게 전달됐다.

그의 연주는 일종의 '쇼팽에 대한 경의'라 해도 좋을 것 같았다. 쇼팽의 악보에 적혀있는 악상기호 하나 놓치지 않는 '정공법'을 지향하는 한편, 음 하나하나의 색깔과 뉘앙스를 세심하게 조절하며 음을 세공하는 감각은 경이로웠다.

<공연리뷰> 경이로운 감각으로 세공해 낸 조성진의 쇼팽 - 2

지난 15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펼쳐진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음악회는 지난해 쇼팽 콩쿠르 우승자인 조성진의 협연무대로 일찍부터 화제를 모았다. 특히 조성진이 콩쿠르 결선에서 연주했던 쇼팽 피아노협주곡 제1번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주목을 받았고, 그는 관객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조성진은 지난 2월 공연 때보다 한층 더 겸허한 자세로 쇼팽의 작품을 대하며 자기를 버리고 오직 음악에 헌신하는 진지한 예술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공연의 지휘를 맡은 얀 파스칼 토틀리에의 세심한 지휘에 힘입어 오케스트라의 여러 악기와 피아노가 마치 실내악을 연주하듯 조화를 이룬 것도 인상적이었다.

흔히 쇼팽의 피아노협주곡들의 약점으로 빈약한 오케스트레이션이 지적되곤 하지만, 이번 연주회에서는 평소 주목하지 못했던 바순과 피아노의 앙상블, 호른과 피아노의 절묘한 어울림에 새삼 감탄하게 될 정도로 오케스트라와 피아니스트의 교감이 돋보였다.

쇼팽의 피아노협주곡 제1번의 전 3악장이 연주되는 동안 조성진의 피아노 음색 처리는 놀랄 만큼 훌륭했다.

전반적으로 그의 톤은 쇼팽의 악보에 자주 등장하는 레가토(legato, 음과 음 사이를 이어서 연주)와 레지에로(leggiero, 음을 가볍게 연주)를 혼합한 듯 무겁지 않았으나 1악장 중간부에선 템포를 유동적으로 끌고 가며 열정적이고 드라마틱한 연주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느린 2악장에선 약음기(악기 소리를 부드럽게 하는 장치)를 낀 현악기의 음색과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꿈꾸듯 달콤한 톤을 구사하며 서정성의 극치를 보여주었고, 같은 주제가 자주 반복되는 론도 형식의 3악장에선 론도 주제가 재현될 때마다 항상 새로운 느낌으로 다채롭게 표현해내 지루할 틈이 없었다.

조성진은 환호하는 청중을 위해 앙코르로 바흐의 프랑스 모음곡 제5번의 사라반드를 앙코르로 연주했다.

<공연리뷰> 경이로운 감각으로 세공해 낸 조성진의 쇼팽 - 3

공연 후반부엔 토틀리에가 이끄는 서울시향이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제4번을 연주했다.

지난주 에센바흐의 지휘로 말러 교향곡 제1번을 참신하게 해석해내 갈채를 받은 서울시향은 이번 공연에서는 또 다른 음색과 스타일로 새로운 감동을 전했다.

에센바흐와의 무대에서 깔끔하면서도 힘찬 소리로 청중을 사로잡은 서울시향은 토틀리에와 함께 한 이번 무대에서는 현악의 풍부한 질감이 강조된 충실한 톤과 안정감 있는 템포로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가운데에도 매우 격정적인 교향곡 제4번을 새로운 느낌으로 재해석했다.

지휘봉을 사용하지 않는 토틀리에의 지휘 동작은 박 하나하나를 도끼로 찍어내듯 매우 명확했기에 단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보이나, 템포의 활력을 끌어내는 데는 다소 불리하게 작용한 것 같다.

그 때문에 '운명'의 모티브라 불리는 1악장 도입부의 선율은 운명적이고 자극적이라기보다는 안정감이 있고 편안하기까지 했으며, 전반적으로 음색의 풍부함과 충실함은 돋보였으나 역동적인 추진력이나 예상외의 반전은 없어 음악적인 흥미는 다소 떨어졌다.

그러나 대체로 지나치게 빠른 템포로 휙 지나가듯 끝나버리는 4악장에 좀 더 무게를 실어 4악장 마지막에 다시 재현되는 '운명'의 모티브를 강조하고 종결부를 장대하게 마무리하는 그의 작품 해석은 설득력이 있어 보였다.

<공연리뷰> 경이로운 감각으로 세공해 낸 조성진의 쇼팽 - 4

<공연리뷰> 경이로운 감각으로 세공해 낸 조성진의 쇼팽 - 5

herena88@naver.com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