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샌더스 돌풍이 '찻잔속 태풍'에 그친 이유…흑인 지지 확보 실패

송고시간2016-07-11 16:46

흑인들만의 애로사안에 특별 배려 보이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 =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아웃사이더로 돌풍을 일으켰던 버니 샌더스가 결국 후보 지명에 실패한 원인 가운데 상당 부분은 흑인 유권자들의 지지를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백인 유권자들의 지지를 앞세운 북부 주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에 우세를 보였으나 흑인 유권자가 많은 남부 주에서는 완패했다. 특히 남부 주들이 인구 밀집 지역이었던 만큼 대의원 확보 경쟁에서도 불리할 수밖에 없었다.

미국사회의 특권, 경제적 불평등을 혁명적으로 쇄신하겠다는 샌더스의 공약은 수 세기 동안 인종적 이유로 정치, 경제적으로 억눌려 온 미국 흑인사회의 좌절과 상통점을 갖고 있었으나 막상 경선 투표에서는 이것이 반영되지 못했다.

허핑턴포스트는 11일 미국 내 보편적 복지와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공약으로 내건 샌더스가 미국 내 흑인사회만이 갖는 역사적 특성, 그리고 이에 따른 흑인들만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배려가 부족했던 점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또 이러한 상황을 파악했을 때는 이미 슈퍼화요일이 지나버려 결과적으로 흑인 유권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자신의 혁명적 메시지들을 활용할 기회를 놓쳐버린 셈이라고 지적했다.

샌더스는 야심 차게 경제적 불평등 등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공약을 내걸었으나 많은 흑인 유권자들이 해결을 희망한, 경찰의 가혹 행위, 백인 우월주의, 그리고 인종에서 비롯된 경제적 불평등 형성 방식 등에 대해서는 동일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역사적 환경을 고려한 흑인들에 대한 특별 보상 등에 대해서는 '분열적이고' 히스패닉과 같은 다른 인종과의 형평성 등을 내세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흑인문제에서 '인종'적 언급을 특히 꺼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흑인들에게 샌더스의 이러한 태도는 백인의 우월감이나, 아니면 흑인의 곤경에 대한 단순한 문화적 무시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일한 경제적 불평등 해소에 대해서도 백인 청중들과 흑인 청중들에 대해서는 서로 다르게 설명해야 했으나 그렇지 못했다. 정책과 경제가 인종과 결부된 미국이라는 특성을 간과했다는 지적이다.

또 샌더스에 열광한 백인 대학졸업생들에 비해 흑인 졸업생들이 훨씬 고용 면에서 불리한 여건에 처해 있는 점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결국 샌더스는 보편적인 문제 해결에 주력한 나머지 흑인들만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배려가 부족했으며 이 때문에 이념적 공통성에도 불구하고 흑인 진보주의자들을 자신의 혁명 안에 끌어안지 못했다는 것이다.

샌더스의 이상주의가 흑인들에게는 제한적이었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이다.

이에 비해 클린턴은 비교적 흑인문제에 대한 자신의 과거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하면서 자신이 속한 백인들의 특권을 비판하고 나서 흑인들의 마음을 얻는 데 성공했다는 지적이다.

이밖에 초반 백인 유권자 지지 확보에 주력한 나머지 선거 캠프 내 흑인 유권자 팀에 충분한 인적, 물적 지원을 제공하지 못한 점도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일부 백인 스태프들은 처음부터 클린턴 진영으로부터 흑인 유권자들을 회유하는데 비관적이었으며 이 때문에 선거 캠프 내 흑인 유권자 팀의 역할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샌더스 돌풍이 '찻잔속 태풍'에 그친 이유…흑인 지지 확보 실패 - 2

yj378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