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도로로 끊긴 녹지축 연결한다…양재대로·무악재 등 4곳

송고시간2016-07-07 06:00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큰 도로가 나거나 도시개발이 되며 끊긴 산이나 공원을 다시 연결하는 녹지길이 양재대로 등 4곳에 생긴다.

서울시는 2018년까지 양재대로, 무악재고개, 서오릉고개, 방학로 4곳에 녹지연결로를 만든다고 7일 밝혔다.

녹지축이 단절되며 생물들이 이동하지 못하고 시민들도 불편을 겪었다.

녹지연결로는 폭 10∼20m로, 녹지보존·동물이동로와 보행로가 함께 설치된다. 동물과 사람이 다니는 곳은 울타리 등을 설치해 분리한다.

동물이동로에는 동물 먹이가 되는 식물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목을 심고 자연상태와 가깝게 한다.

서울 녹지축은 시 외곽 주요 산을 따라 둥글게 형성된 환상녹지축, 남북으로 이어지는 남북녹지축, 그 사이 산림지선축이 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산과 달터근린공원은 8차선 양재대로가 놓이며 단절됐다. 서울시는 내년 6월까지 이 곳에 다리 형태 녹지 연결로를 만든다.

양재대로 녹지 연결로가 완공되면 양재천∼달터근린공원∼구룡산 정상 녹지축이 완전하게 연결된다. 사업비는 64억6천800만원.

도로로 끊긴 녹지축 연결한다…양재대로·무악재 등 4곳 - 2

무악재고개 녹지연결로는 통일로가 개설되며 끊긴 서대문구 안산과 종로구 인왕산을 잇는다.

길이 80m, 폭 10.5m 규모다. 10월 발주해 내년 말 완공 목표다.

무악재고개 녹지연결로가 조성되면 안산 자락길∼인왕산∼한양도성길까지 녹지가 이어진다. 사업비는 74억5천800만원.

도로로 끊긴 녹지축 연결한다…양재대로·무악재 등 4곳 - 3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는 서오릉로 6차선 도로에 단절된 봉산∼앵봉산 구간에 조성된다. 길이 70m, 폭 10m 규모다. 사업비 56억5천만원.

도로로 끊긴 녹지축 연결한다…양재대로·무악재 등 4곳 - 4

방학로 녹지연결로는 도봉산∼초안산∼영축산근린공원 녹지축 선상에 있는 지역이다. 도봉구 북한산공원을 연결하는 녹지축이 2차선도로로 단절된 곳을 잇는다. 이달 공사 발주해 연말에 완공할 계획이다. 사업비 28억원.

도로로 끊긴 녹지축 연결한다…양재대로·무악재 등 4곳 - 5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도로개설 등으로 끊긴 서울의 산과 산을 연결해 생태네트워크를 살리는 의미 있는 일"이라며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서울형 녹지연결로가 도심과 서울 둘레길·산책길까지 연결해 시민들에게도 좋은 활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