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25∼26일 강원 양구 펀치볼서 동·식물 1천541종 발견

(포천=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비무장지대 인근인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DMZ 펀치볼 둘레길'에서 신종으로 보이는 식물 1종과 미기록종 곤충 2종이 새로 발견됐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지난 25∼26일 DMZ 펀치볼 둘레길에서 개최한 '바이오블리츠 코리아 2016'에서 신종으로 추정되는 식물 '야생자두류'와 한국 미기록종 곤충인 '무당벌레붙이류'와 '꼬마꽃벌류'를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립수목원은 야생자두류가 신종 자두나무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본격적인 분류 연구를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 앞날개 딱지에 3개의 검은색 반점이 있는 무당벌레붙이류와 화분매개 곤충으로 몸집이 작은 편인 꼬마꽃벌류는 모두 국내 미기록종 곤충이다.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2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3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4

이번 발견은 6·25를 맞아 'DMZ 펀치볼 둘레길' 생물종 조사에 나선 바이오블리츠 탐사단이 24시간 만에 거둔 성과다.

바이오블리츠는 세계적인 생물종 조사 행사로, 생물 분야 권위자와 일반인이 함께 24시간 동안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 참여 활동이다.

이번 탐사 결과 1급수 지표생물인 '민강도래', 국내에서 흔치 않은 여름철새인 '칡때까치', 적이 나타나면 배에 붉은 색을 보이는 '무당개구리', 멸종위기 관심대상종인 '삵', 천연기념물 217호 '산양' 등 희귀하고 다양한 생물종이 관찰됐다.

이를 포함해 탐사단은 펀치볼 인근에서 식물 482종, 곤충 822종, 거미 45종 등 총 1천541종을 식별했다고 국립수목원은 밝혔다.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5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6
역시 생태의 보고 DMZ…신종 야생자두·무당벌레붙이 발견 - 7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올해 행사에서는 예년보다 발견된 종수도 많았다"면서 "인간의 간섭이 최소화한 자연환경에서 볼 수 있는 희귀종을 찾아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신종으로 추정되는 식물 1종과 미기록종 곤충 2종을 발견한 것은 분류학적으로도 큰 성과"라고 덧붙였다.

올해 행사에는 바이오블리츠 원조 격인 '미국 내셔널 지오그래픽' 소속의 '내셔널 바이오블리츠' 국장이 참가, 향후 이 행사를 한미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양구 펀치볼은 6·25 전쟁을 취재하던 외신기자가 해안 분지의 아름다운 풍경과 형상이 화채그릇(punch bowl)과 닮았다고 하면서 붙인 별칭이다.

suk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27 10:0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