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스페인 총선, 중도우파 집권당 승리…신생 좌파정당 3위

과반 확보 정당 없어, 정치 불안 이어질 듯
스페인 총선 '극좌정당 돌풍 없었다'
스페인 총선 '극좌정당 돌풍 없었다'(마드리드 A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치러진 스페인 총선거에서 돌풍이 예상됐던 반(反)긴축 극좌 정당 포데모스와 좌파연합(IU)이 71석을 얻어 3위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신생정당인 극좌 정당 포데모스와 좌파연합(IU)은 100년 넘는 역사를 지닌 중도 좌파 사회노동당(PSOE)을 제치고 2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됐었다. 사진은 파블로 이글레시아스 포데모스 대표가 선거 결과가 나온 후 마드리드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26일(현지시간) 치러진 스페인 총선거에서 중도 우파 집권 국민당(PP)이 승리했지만 과반(176석) 확보에는 실패했다.

AP·AFP통신 등에 따르면 90%가량 개표가 이뤄진 상황에서 국민당은 32.7%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국민당은 350석 가운데 최소 136석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됐다.

국민당이 확보한 하원 의석수는 지난해 12월 치러진 총선(123석) 때보다 13석 많다.

중도 좌파 사회노동당(PSOE)은 86석을 얻어 국민당의 뒤를 이었다.

창당 2년가량 된 반(反) 긴축 극좌 정당인 포데모스와 좌파연합(IU)은 돌풍이 예상됐지만 71석을 얻어 3위에 그쳤다.

이어 중도 우파의 친(親) 유럽연합(EU) 신생 정당인 '시우다다노스'(Ciudadanos·시민)가 32석을 얻어 4위에 올랐다.

스페인에서는 작년 12월 총선이 시행됐으나 이후 정부 구성에 실패하면서 이날 재선거가 치러졌다.

이번 선거에서도 과반 의석을 얻은 정당이 없을 것으로 보여 정치 불안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총선, 중도우파 집권당 승리…신생 좌파정당 3위 - 2

ric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27 06:2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