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간 들춰보기> 꿈의 분석·군주의 거울, 영웅전

송고시간2016-06-23 18:38

시대와 지성을 탐험하다·인간을 위한 정치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꿈의 분석 = 카를 구스타프 융 지음. 정명진 옮김.

한때는 프로이트의 후계자로 평가받았으나, 결국에는 독자적인 학문 세계를 구축한 카를 구스타프 융이 꿈을 분석한 책.

1928년 11월부터 1929년 6월까지 융이 꿈 분석 세미나에서 강연한 내용을 정리했다. 융은 강연에서 다양한 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신질환을 치료한 사례를 소개했다.

융은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무의식에 닿는 길을 여는 가장 중요한 기술적 수단이 꿈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그는 프로이트처럼 꿈을 분석할 때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나 성적인 측면을 부각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첫 번째 강연에서 융은 "꿈에 나타나는 사실들이 객관적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전혀 의심이 없지만, 꿈에 나타나는 사실들에 대한 해석의 객관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강하게 제기된다"며 "꿈의 해석에 관한 이론도 여럿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또 다른 강연에서는 "무의식은 말하려는 바를 직접 말한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라며 프로이트와 자신의 이론은 '정반대'라고 밝혔다.

융은 새로운 방식으로 꿈의 분석을 시도하고자 했지만, 프로이트를 상당히 의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부글북스. 380쪽. 1만9천800원.

<신간 들춰보기> 꿈의 분석·군주의 거울, 영웅전 - 2

▲ 군주의 거울, 영웅전 = 김상근 지음.

흔히 '영웅전'으로 불리는 '비교 영웅전'은 영웅, 장군, 왕, 정치 개혁가, 수사학자들을 짝지어 소개한 로마시대의 고전이다. 플루타르코스는 인물 두 명을 상세하게 설명한 뒤 짧은 비교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글을 썼다.

서양의 사기 열전이라고 할 만한 이 책은 많은 문학가와 학자들에게 영감과 교훈을 줬는데, 특히 에라스뮈스는 '성서에 버금가는 책'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연세대 교수로 지난 3월 그리스 사상을 조명한 '군주의 거울, 키루스의 교육'을 펴냈던 저자는 이번에 비교 영웅전에 등장하는 인물 50명 중 25명을 뽑아 다뤘다.

전작에서는 '성찰하는 삶'에 집중했으나, 이번에는 시련을 극복한 영웅들의 이야기를 통해 '행동하는 삶'에 초점을 맞췄다.

지금도 회자하는 알렉산드로스와 율리우스 카이사르, 아테네의 영웅인 테세우스와 로마 건국의 주인공인 로물루스 등 그리스·로마시대 핵심적인 인물의 생애를 살핀 뒤 현대인을 위한 메시지를 제시했다.

21세기북스. 388쪽. 2만3천원.

<신간 들춰보기> 꿈의 분석·군주의 거울, 영웅전 - 3

▲ 시대와 지성을 탐험하다·인간을 위한 정치 = 김민웅 지음.

목회자, 언론인, 방송인을 거쳐 경희대 교수로 재직하는 저자가 쓴 에세이를 모았다. 부제는 '김민웅의 인문정신'이다.

1권 '시대와 지성을 탐험하다'에는 인물 60여명의 활동과 사상에 대한 단상을 적은 글을 수록했고, 2권 '인간을 위한 정치'는 세월호 참사와 식민주의 등 정치와 국제 문제에 대한 단편을 담았다.

그는 인류가 오랜 세월 다져온 지적 자산인 인문학이 대중적 관심을 끌고 있는 현상은 기쁘지만, 인터넷이나 강연을 통해 얕은 지식을 얻으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와 만나는 인문학, 현실과 교전하는 사상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길사. 1권 700쪽, 2만2천원. 2권 392쪽, 1만9천원.

<신간 들춰보기> 꿈의 분석·군주의 거울, 영웅전 - 4

psh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805070000063

title : 민관군 1천200여명 수해 응급복구…천안·아산서 이틀째 구슬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