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北미사일 발사에 "유엔 결의안에 규정…긴장조성 중단해야"

송고시간2016-06-23 16:55


中, 北미사일 발사에 "유엔 결의안에 규정…긴장조성 중단해야"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중국 정부는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무수단(북한명 '화성-10')의 시험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란 점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면서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연합뉴스의 관련 질문에 대해 "조선(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문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에 명확히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유엔의 관련 대북 결의안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화 대변인의 발언은 북한의 발사 행위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란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화 대변인은 "우리는 현재의 복잡하고 민감한 정세 하에서 관련국이 긴장을 격화시키는 행동을 하지 않기를 희망한다"며 북한의 자제를 촉구했다.

북한 미사일 발사 시험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논평할 방법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화 대변인은 이어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6자회담이 의미가 없어졌다'고 주장한 데 대해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의 해결 중요성을 강조하며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거듭 촉구했다.

j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90711050900003

title : 광양항 준설토 투기장, '여의도 면적' 물류산업단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