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산은, 혁신위 신설…대우조선 포함 132개 출자회사 3년내 매각

송고시간2016-06-23 16:00

혁신위원회, 조직 진단 후 9월까지 혁신 로드맵 도출

회장 직속 구조조정 지원 특별자문단 신설…임직원 출자회사 취업 금지

거듭나겠습니다
거듭나겠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혁신추진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정부의 자본확충 계획에 따라 자체 자구노력을 해야 하는 산업은행이 혁신위원회 신설과 퇴직 임직원의 재취업 금지, 조직 쇄신, 대우조선해양 등 132개 비금융출자회사의 3년내 매각 등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은 23일 'KDB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하며 "국민의 요구를 변화의 계기로 삼아 전면적인 혁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책금융기관으로 환골탈태하겠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를 위해 ▲ 구조조정 역량 제고 ▲ 중장기 미래 정책금융 비전 추진 ▲ 출자회사 관리 강화 ▲ 여신심사 및 자산포트폴리오 개선 ▲ 성과중심의 인사·조직 제도 개선 ▲ 대외소통·변화관리 강화 등의 6대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산은은 우선 구조조정 역량을 높이기 위해 산업별·학계·회계·법률 등 전문가 40∼50명으로 구성된 '기업구조조정 지원 특별자문단'을 회장 직속으로 구성, 구조조정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산은은 조직을 전체적으로 슬림화하되, 법률·회계 등 구조조정과 관련한 조직과 인력은 확충할 예정이다.

또 산업재편 지원을 위해 조사부를 확대·개편해 정책금융의 씽크탱크 역할도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으로 미래 정책금융을 위해서는 예비중견·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을 중심으로 국제금융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1조원 규모의 중견기업 전용 특별자금과 한류콘텐츠 산업 지원을 위한 1천억원 규모 '문화융성펀드'를 신설하고, 해외프로젝트 등에 대한 자금지원 목표를 지난해보다 38% 증가한 17억 달러로 책정하는 등이 주요 내용이다.

출자회사 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지난 2월 설치한 출자회사관리위원회를 통해 관리체계를 재점검하고, 132개 비금융출자회사를 2018년 말까지 집중 매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산은은 올해 46개사를 우선 매각하고, 내년 44개사, 2018년 이후 42개사를 매각할 방침이다. 중소·벤처주식은 개별매각에서 공개 일괄매각으로 방식을 바꾼다.

아울러 경영관리단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파견 직원의 자격기준을 마련하고, 정기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시에 공직자윤리법에 준하는 재취업 심사제도를 도입해 원칙적으로 산은 임직원이 비금융출자회사에 취업하지 않도록 하고, 구조조정 중인 회사에 임원을 추천할 경우에는 후보추천심사제도를 도입해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고개숙여 인사하는 이동걸 회장
고개숙여 인사하는 이동걸 회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혁신추진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에 앞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여신심사와 관련해서는 특정 산업에 지원이 편중되지 않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특정 기업과 계열대기업에 대한 익스포저 집중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산은은 또 성과주의를 도입하면서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대외 소통을 강화하면서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확립하기로 했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벌여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인력 재편과 관련해서는 2021년까지 현재 정원의 10%를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2020년까지 지점을 82개에서 74개로 축소하려던 계획도 일정을 단축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이러한 과제들을 수행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외부 인사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KDB혁신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혁신위원회는 외부 명망가가 위원장을 맡아 7∼8월 조직 진단을 수행해 8∼9월 혁신 로드맵을 도출하고, 이후 세부과제의 시행에 나설 예정이다.

이 밖에도 산은은 감사원 감사 결과를 반영, 앞으로는 정부와 산은의 출자 비율이 50%가 넘는 기업에 대해서도 재무이상치 분석시스템에 포함시키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또 감사원에서 처분을 요구한 내용에 대해서는 규정과 절차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며,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수사 진행 상황을 살피며 적절한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산은, 혁신위 신설…대우조선 포함 132개 출자회사 3년내 매각 - 2

산은, 혁신위 신설…대우조선 포함 132개 출자회사 3년내 매각 - 3

sncwoo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204071600051

title : 부산 한 상가 건물에서 고등학생 의문의 추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