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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사∼구미공단 접근성 높여야"…투 트랙 전략

KTX 구미역 정차와 KTX 신구미역사 건설

(구미=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경북 구미시가 KTX 역사와 구미국가산업단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투 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KTX역사∼구미공단 접근성 높여야"…투 트랙 전략 - 2

단기 전략으로는 KTX의 구미역 정차이고, 장기적으로 KTX 신구미역사를 건설하는 것이다.

현재 KTX는 김천혁신도시에 있는 김천·구미역에만 정차해 구미시민과 구미국가산업단지의 국내외 바이어가 큰 불편을 겪고 있다.

KTX는 도심에 있는 구미역에 하루 4회(상·하행 각 2회) 정차했다가 2010년 KTX 김천·구미역 신설 이후에는 정차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시민과 바이어는 KTX 김천·구미역∼구미국가산업2단지 옆 황상동간 리무진으로 40여 분 이동해야 한다.

KTX 김천·구미역을 이용하는 연간 136만여 명 중 80%가 구미를 찾는 고객이다.

새누리당 백승주(구미시 갑) 의원은 최근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을 찾아가 KTX의 구미역 정차를 요청했다.

백 의원은 "구미에 국내외 바이어들이 찾아오는데 접근성이 떨어진다. 기업들이 투자를 매우 꺼리고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백 의원은 "기업 유치를 위해 구미역에 KTX를 우선 정차시키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구미시는 구미시·칠곡군 주민 100명으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KTX 역사 신설을 추진한다.

KTX 김천·구미역과 성주역 사이 칠곡군 북삼읍에 KTX 신구미역사를 신설하기 위해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칠곡군 북삼읍에서 구미국가산업단지는 승용차로 5∼10분 거리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타당성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 국토교통부에 신구미역사 신설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ark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23 11:49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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