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단독] 올해 한국산 농수산식품 대미 수출 '순항'

4월 말까지 3천639억원 수출…작년 동기 10% 증가
채소종자·오징어 수출 증가…담배·소주 인기 높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 올해 들어 한국산 농수산 식품의 미국 수출이 순항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로스앤젤레스(LA) 지사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4월 말까지 한국산 농수산식품의 대미 수출액은 모두 3억1천만 달러(약 3천639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8% 증가했다.

이 같은 대미 농수산식품 수출 증가율은 주요국 가운데 아랍에미리트(42.9%)에 이어 두 번째다. 일본과 중국 수출은 각각 8.5%, 0.9% 감소했다.

[단독] 올해 한국산 농수산식품 대미 수출 '순항' - 2

이 기간에 대미 수출 증가를 견인한 농수산식품 품목 '톱(Top)-5'는 채소종자와 오징어, 파스타 제품, 멸치, 과자류 등이다.

채소종자는 2∼3년간 고추종자 수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수출 비중이 크게 늘었다. 멕시코에서 고추 재배면적이 늘면서 채소종자 수요가 많아져 멕시코 우회수출을 위한 한국산 고추종자의 대미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 오징어 수출도 크게 늘었다. 이는 다른 국가의 오징어 어획량이 많지 않아 한국으로부터 구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징어 가격 상승으로 물량 대비 수출액 증가율이 가파르게 올랐다.

한국산 과자류는 종류가 다양해 미국 내 아시안마켓을 비롯해 주류마켓까지 인기가 있다고 한국aT LA지사 백유태 차장은 전했다.

특히 한국에서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과일 맛 소주의 대미 수출도 올해 초부터 본격화하고 있다. 일반 소주에 알칼리수·아스파라긴·아미노산 성분을 추가하거나 도수를 낮춘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담배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담배는 지난해부터 지속해서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저가담배 시장에서 한국산 담배가 인기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산 담배 '타임'은 지난해 23억3천만 개비가 판매되며 대미 담배 수출량의 80%를 차지하는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단독] 올해 한국산 농수산식품 대미 수출 '순항' - 3

반면, 수출액이 감소한 품목은 젤라틴과 굴, 국수, 배, 아이스크림으로 분석됐다.

한국산 굴은 2012년도에 위생문제에 부딪혀 2013년 2월까지 수출이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수출이 정상 궤도를 찾아가고 있다.

국수는 생면과 라면 등이 인기를 끌면서 상대적으로 수출이 줄고 있다. 국수 수출은 주로 여름 시즌에 시작하며 가을∼봄 시즌에는 수출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jongw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19 07: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