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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해경제자유구역 '중국 친화도시' 어떻게 추진되나

평택 현덕지구에 여의도 크기…전세계 차이나타운보다 커호텔·쇼핑시설·공연장도…중화권 관광객 유치 목표
경기도 평택시 평택·당진항과 평택호 인근에 추진되는 중국인 친화도시인 현덕지구 조감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도 평택시 평택·당진항과 평택호 인근에 추진되는 중국인 친화도시인 현덕지구 조감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평택=연합뉴스) 김종식 기자 = 국내에서 처음으로 경기도 평택에 건설되는 여의도 면적 크기의 '중국 친화도시'는 황해경제자유구역 내 현덕지구(232만㎡·70만 평)에 건설된다. 지리적으로 평택항과 평택호 관광단지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청(황해청)은 2008년 개청 후 지식경제부가 평택항 인근 포승지구(208만㎡·63만 평)와 현덕지구를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고시 하면서 부지 개발과 국내외 기업의 투자 유치를 추진해왔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복합형 경제특구로, 산업단지와 주거·상업·관광·의료시설 등 다양한 업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승지구는 지난해 부지기반 공사에 착수했으며, 중국과 독일 물류기업 등 국내외 4개사로부터 9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받았다.

전태현 황해청장은 "수도권에 있는 황해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 세계 최고수준의 기업환경과 생활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인근 평택항은 중국 상하이·웨이하이·칭다오 등 주요항만과 연결돼 있어 중국과 동남아 진출의 전진기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덕지구는 사업시행자인 중국성개발㈜이 2015년 7월 10일 현덕지구에 대한 실시계획을 신청하면서 11개월 동안 국방부·국토부·경기도·평택시 등 79개 기관·부서와 협의, 환경영향평가·교통영향평가를 거쳐 지난 15일 황해청으로부터 실시계획 승인을 받았다.

승인은 시행사가 90일 이내에 5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공증된 투자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뤄졌다.

중국성개발은 중국에서 부동산 및 건축자재를 취급하는 역근그룹(50%)과 중국 개인 대표(20%), 한국 개인(30%) 등이 500억 원의 자기 자본으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중국성개발은 곧바로 금융권과 건설사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구성, 7천500억 원(보상비 2천900억·조성비 2천700억·기타 1천900억) 상당의 사업비를 확보한 후 올 하반기부터 보상에 나서 2018년까지 토목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분양에 나서 국내는 물론 중국 물류·유통·부동산·건설회사 등의 자본을 유치, 중화권 친화도시 조성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덕지구는 여의도 면적(290만㎡)보다 조금 적은 232만㎡ 규모로, 서울과 인천 등지의 차이나타운과 달리 국내 처음으로 중화권 친화 도시형태로 개발된다.

경기도 평택시 평택·당진항과 평택호 인근에 추진되는 중국인 친화도시인 현덕지구 위치도
경기도 평택시 평택·당진항과 평택호 인근에 추진되는 중국인 친화도시인 현덕지구 위치도

미국, 일본, 한국 등 전 세계 55곳에 3천300∼9천900㎡ 규모로 조성된 차이나타운을 모두 합친 면적보다 크다.

토지이용 계획은 공공시설 80만7천㎡(34.8%), 유통 65만8천㎡(28.4%), 주택 48만8천㎡(21%), 관광·의료 11만천㎡(5%), 기타 7만8천㎡(3.4%)로 되어있다.

중국성개발은 문화적으로는 중화, 비즈니스는 쇼핑 허브, 정신적으로는 패밀리 힐링이라는 개발 콘셉트를 갖고 있다.

6천 실 규모의 레지던스 호텔과 4천 객실의 특급호텔, 위락시설 및 국제회의장, 면세점이 포함된 대규모 쇼핑시설, 상설 케이팝 공연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중국 최고 국제학교와 중국 관련 관광·서비스·물류산업을 집결시켜 중화권 관련 모든 일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2만여 개 점포를 만들어 남대문, 동대문 시장과 점포를 공유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도시가 조성되면 인구 3만여 명 입주와 일자리 4만여 개가 창출될 것이란 전망이다.

또 연간 2천만여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아 관광수입도 기대된다.

현덕지구는 평택·당진항과 평택호와 인접해 있는 데다, 10여㎞ 이내에 삼성반도체공장, LG전자, 쌍용자동차, 기아자동차, 주한미군이 이전하는 평택 험프리(K-6)기지가 자리 잡고 있다.

또 서해안고속도로, 제2 서해안고속도로(신설예정) 인터체인지가 접해있고, 2020년 개통예정인 서해안 복선전철은 여의도에서 현덕지구와 인접한 안중역을 50분 안에 관통하는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중국성개발 양재완(62) 대표는 "평택·당진항은 실크로드 출발지이면서 현재 대중국 무역이 연결되는 곳으로 중화권 도시 건설에 큰 의미가 있다"며 "2025년에는 연간 방문객 5천만 명을 예상하며, 2035년에는 홍콩, 마카오 같은 지역과 아시아 관광·유통을 두고 한판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양대 관광학부 이훈 교수는 "중국 자본을 우선 받아들이고 그다음 보완해 나가면 된다"며 "이제부터는 관광객 확대 측면보다는 이들과 어떻게 공존해 살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jong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17 11:37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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