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미국, 올해 들어 IS 핵심요원 120명 이상 제거"< LAT>

드론과 특수부대 동원해 제거, 효과에 부정적 견해도

(서울=연합뉴스) 김선한 기자 = 올해 들어 미군에 의해 목숨을 잃은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핵심 조직원 수가 120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에 따르면 미군이 올해 초부터 시작한 IS 내 'VIP' 제거 작전에 따라 고위 간부, 일선 지휘관, 선전선동 책임자, 신규 조직원 모집 책임자 등 120명 이상의 핵심 조직원들이 피살됐다.

이라크와 시리아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이들은 드론(무인기)과 전투기에 의한 공습, 최정예 합동특수전사령부(JSOC) 소속 델타포스나 '데브그루'(DveGru, 네이비 실 6팀) 요원들에 의한 기습 타격 등으로 제거됐다.

IS 지휘통제 기구에 집중된 한 미군의 작전으로 핵심 인물들이 잇따라 피살되면서 IS는 운영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수도 격인 시리아 락까에서는 급기야 지도부와 전투원들을 숨기려고 널빤지와 합판으로 된 '드론 방지판'(counter-drone screens)까지 설치하는 소동을 빚었다.

그러나 IS는 표면적으로 미군의 이런 표적 제거 작전을 대수롭지 않게 인식하고 있다. IS의 대변인인 아부 모하메드 아드나니는 지난달 21일 성명을 통해 "일선 지휘관 한두 명을 없앤다고 미국이 승리하고 있다는 생각은 어불성설"이라며 "우리는 미군의 이런 작전에 굴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미국이 승리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버트 오토 미 공군 부사령관(중장. 정보ㆍ감시ㆍ정찰 담당)도 IS 지휘부에 대한 타격과 제거 작전은 단기적인 효과만 거둘 뿐이라며 IS 대변인의 주장에 일부 동의했다. 이보다는 정유 시설과 현금 보관소 같은 곳에 대한 공습이 훨씬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올해 들어 IS 핵심요원 120명 이상 제거"< LAT> - 2

오토 부사령관은 "IS 고위 지휘관이 일선에서 목숨을 잃으면 작전 수행에 단기적인 영향이 있겠지만, 곧 후임자가 나타나 작전을 지휘하는 일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고 덧붙였다.

JSOC가 지난 2003년 이라크 침공작전 당시 선을 보이고 나서 이후 아프가니스탄으로 확대한 핵심요원 제거 작전의 전과는 만만찮다. 올해 들어 미 국방부가 '대박'(jackpots)이라고 발표한 전과 가운데 상당수가 이 작전 덕택이다.

IS의 국방장관 격인 오마르 쉬샤니, 재무장관인 라흐만 무스타타 카둘리, 이라크 안바르주 군사령관인 아부 와히브의 제거는 모두 이 작전의 결과물이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시리아인권관측소(SOHR) 측은 미군의 잇따른 공습으로 IS 내부에서는 불신 풍조가 만연하고 급기야 내부 스파이 색출 광풍이 거세다고 전했다.

이런 혼란을 부추기려고 미군은 지난 8일 시리아 접경 지역인 아카샤트 상공에서 피살된 4명의 IS 고위 간부 인물 사진이 인쇄된 전단 4만5천여 장을 살포했다.

전단 뒤편에는 IS 최고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사진과 함께 "조만간 목숨을 잃을 것"이라는 경고 문구도 들어 있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미국, 올해 들어 IS 핵심요원 120명 이상 제거"< LAT> - 3

중거리ㆍ고고도 정찰용 MQ-1 '프레데터' 드론 대대 지휘관 출신인 T 마크 맥컬리 예비역 대령은 표적 확보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지만, 실제 공격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앙정보국(CIA) 분석관과 표적 확보관을 지낸 네더 바코스 역시 "표적을 너무 빨리 공격하면 주요 정보원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정보 측면에서 보면 제거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맥컬리 대령의 발언에 의견을 같이했다.

표적 제거 과정은 간단하다. 군이 타격 대상을 추적하면 디지털로 '표적 폴더'(target folder)가 생성된다. 이 폴더에는 계급, 주변 인물의 휴대폰 번호, 주 활동지도, 최근 활동 동영상 등이 함께 수록된다.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경우 미군은 '고곤 스테어'(Gorgon Stare)라는 첨단 영상센서 시스템을 장착한 드론을 주로 사용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야구 카드'(baseball cards)라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다시 모인다. 이 슬라이드에는 제거 대상 인물 사진, 신장과 체중 등 개인 신상 정보, 타격 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변수 등이 들어 있다.

조직적인 공격을 주도한 인물이나 미국과 동맹에 위협이 되는 인물로 판단된 인물은 JSOC가 이라크 내에서 운영 중인 합동특전팀의 제거 명단에 올라 운명을 기다린다고 관계자들은 덧붙였다.

sh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13 11:3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