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시화MTV에 대규모 관상어 유통단지 조성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경기 시흥 시화멀티테크노밸리(시화 MTV)에 대규모 관상어 생산유통단지가 조성된다.

해양수산부는 관상어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19년 개장을 목표로 한국관상어협회, 관할 지자체 등과 함께 시화 MTV에 유통단지 조성을 위한 2만3천㎡ 규모의 부지 매입을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한때 호황이던 관상어 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침체하면서 사양 산업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한데다 집안의 관상어 수조가 공기를 정화하고 정서 안정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상어를 키우는 사람이 다시 늘고 있다.

또 전국 각지에 잇달아 문을 연 아쿠아리움의 연간 방문객이 1천만 명을 넘어서는 등 활기를 띠면서 관상어 산업은 연평균 7~8%씩 성장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그동안 식품에 초점을 맞춰온 수산업 정책을 보고 즐기며 체험하는 관상어 산업으로 확대하고. 유통단지를 조성해 국내 관상어 시장의 거점으로 삼기로 했다.

유통단지에는 유통동, 양식동, 입주동, 체험 및 전시동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산업 종사자들은 생산에서 수출까지 원스톱 진행이 가능하게 하고, 일반 소비자들이나 관람객들도 상시 방문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는 17~19일에는 서울무역전시장에서 '제2회 관상어 산업박람회'를 여는 한편, 고급 관상어의 품종 개량 등을 위한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권역별 양식벨트화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관상어 산업시설이 한곳으로 모이는 종합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h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13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