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송고시간2016-06-12 22:43

부상자 42명…"이슬람 극단주의 경도된 '외로운 늑대' 가능성" 용의자 소총·폭탄 추정장치 등으로 '준비된' 상태…인질극 도중 사살돼

클럽 밖에서 기다리는 인질 가족들 [AP=연합뉴스]
클럽 밖에서 기다리는 인질 가족들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한미희 기자 = 미국 플로리아주 올랜도의 한 게이 나이트클럽에서 12일 새벽(현지시간) 총격 사건과 인질극이 발생해 약 20명이 숨지고 최소 42명이 다쳤다.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경찰은 이 사건을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소프트타깃' 테러로 보고 수사 중이다.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소행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총격은 새벽 2시께 올랜도에서 인기 있는 게이 클럽인 '펄스' 에서 발생했다.

소총과 권총, 폭발물로 의심되는 '수상한 장치' 등으로 무장한 괴한은 클럽 앞을 지키던 경찰관과 교전한 후 클럽 안으로 들어가 클럽 안에 있던 사람들을 인질로 붙잡고 3시간 가량 경찰과 대치했다.

클럽 밖에서 기다리는 인질 가족들 [AP=연합뉴스]
클럽 밖에서 기다리는 인질 가족들 [AP=연합뉴스]

목격자들에 따르면 당시 클럽 안은 주말 밤을 즐기던 100여 명의 남녀로 가득 차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클럽 안에 있던 인원이 약 300명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경찰은 오전 5시께 특수기동대(SWAT)를 투입해 폭발물과 장갑차로 클럽 벽을 뚫고 클럽에 진입한 후 인질 30명 가량을 구출했다.

용의자는 총격전 끝에 사살됐다.

클럽 안에는 20명가량이 숨진 채 발견됐으며 경찰관 1명을 포함한 42명이 부상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정확한 범행 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경찰은 테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이다.

병원 밖에서 부상자 기다리는 가족들 [AP=연합뉴스]
병원 밖에서 부상자 기다리는 가족들 [AP=연합뉴스]

플로리다 경찰은 이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총격을 '테러 행위'로 수사 중이라며 국내 혹은 국제적인 테러 행위인지, 용의자가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인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존 미나 올랜도 경찰서장은 용의자가 "조직적이고, 잘 준비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FBI 대변인은 용의자가 이슬람 극단주의에 경도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슬람국가(IS)와의 연관성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는 여러 가능성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국토안보부로부터 사건을 보고 받고, 연방 정부에 수사를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올랜도 경찰은 트위터를 통해 현장에서 어떤 장치를 '통제된 상태'로 폭발시켰다고 밝혔다가 이후 기자회견에서 이 폭발은 용의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일부러 일으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 4

이날의 긴박한 상황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속속 전해졌다.

앞서 사건 발생 직후 지역 TV 기자 스튜어트 무어는 트위터에서 소식통을 인용해 20명 이상이 총에 맞았다며 범인이 아직 내부에 인질들과 함께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소셜미디어에도 무장한 범인이 인질을 잡고 있다는 글이 속속 올라왔으며, 부상자들이 도로에서 치료받는 모습을 찍은 사진도 올라왔다.

한 남성은 당시 클럽 안에 있었다며 안에서 총이 발사됐고 다른 사람들이 "사람이 죽었다"고 비명을 질렀다고 말했다.

해당 클럽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모두 밖으로 나가 도망쳐라"라는 글을 올렸으며 올랜도 경찰도 트위터를 통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확인하면서 주민들에게는 이 지역에 접근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 5

올랜도에서는 지난 10일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의 가수 크리스티나 그리미(22)가 사인회 도중 한 남성의 총격에 숨지는 사건이 있었다.

케빈 제임스 로이블이라는 이름의 26세 남성이 그리미를 총으로 쏘고 나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러나 범행 동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올랜도 경찰은 이번 나이트클럽 사건은 그리미 사건과는 연관성이 있다는 근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 2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 3

美올랜도 게이클럽 테러로 20명 사망…"이슬람 극단주의 가능성"(종합3보) - 4

cheror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