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의 전설 톰 퍼킨스 사망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오늘의 실리콘밸리를 만든 거물 벤처캐피털리스트 중 한 명인 토머스 퍼킨스(84)가 지난 7일 샌프란시스코 근교 벨버디어 자택에서 별세했다고 캘리포니아주 마린 카운티 검시관실이 9일(현지시간) 밝혔다.

퍼킨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벤처캐피털 중 하나이며 구글, 아마존, 제넨텍등 많은 기술 기업들의 초창기 투자자였던 클라이너 퍼킨스 코필드 앤드 바이어스(KPCB)의 공동창립자다.

그는 1960년대에 휴렛팩커드(HP) 컴퓨터 부문의 초대 총지배인(GM)이었으며 자신의 광학 분야 발명을 활용해 '유니버시티 래버라토리스'라는 레이저 기술 회사를 차렸다.

이어 그는 1972년 오스트리아 태생 미국 엔지니어 유진 클라이너(1923∼2003)와 함께 벤처캐피털사 '클라이너 퍼킨스'를 차렸다. 이 회사는 나중에 다른 파트너들이 합류하면서 KPCB로 이름을 바꿨다.

전자·반도체 산업이 중심이었던 1970년대의 실리콘밸리에서 제넨테크에 투자함으로써 '바이오테크 산업'이라는 분야가 형성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 바로 퍼킨스다.

그는 또 탠덤 컴퓨터(컴팩에 흡수), 컴팩 컴퓨터(HP에 합병), LSI 로직(브로드컴에 흡수) 등 컴퓨터 업체들의 초기 자금 마련과 회사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필립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 제넨테크, 컴팩, 시만텍, 코닝 글래스, HP, 뉴스코프 등에서 이사로도 재직했다.

그는 KPCB에서 물러난지 거의 30년이 됐으나 현재의 실리콘밸리를 만든 주요 인물 중 하나로 존경을 받아 왔다.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의 전설 톰 퍼킨스 사망 - 2

그는 첫 부인인 게르트 투네-엘레프센과 1994년 사별한 후 유명 로맨스 소설가인 다니엘 스틸과 1998년 결혼했다가 2002년 이혼했다.

그는 2014년 월스트리트저널의 독자 투고란에 글을 실어 당시 한창이던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 운동이 부자들을 악마로 그리고 있다며 "진보주의자들의 '크리스탈나흐트'(Kristallnacht)가 오고 있다"고 비난, 물의를 빚었다. 크리스탈나흐트는 1938년 나치 독일에서 발생한 유대인 상대 집단 습격·방화 사건을 가리킨다.

그는 나중에 이 발언에 대해 사과했으나, 이 발언이 나온 후 KPCB의 현 경영진을 포함한 실리콘밸리의 투자가들과 기업가들은 퍼킨스와 거리를 뒀다.

그는 클래식 자동차 수집과 요트 타기가 취미였으며, 그가 소유하던 '몰타의 매'(The Maltese Falcon)는 세계에서 몇 손가락 안에 드는 호화 요트로 꼽혔다.

solatid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10 14:2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